건설노조 안전기원제 및 건설현장 안전요구 쟁취 결의대회

지난 2일 발생한 부산 엘시티 건설현장 추락사고로 4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안전점검 미확인, 고정장치 부실 등 사고에 대한 각종 의혹이 발생하여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해 발생한 타워크레인 사고들이 아직 대책과 수습도 정리 되지 않았는데 건설현장은 안전의 사각지대로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2017년도 한해만 464명의 건설노동자가 현장에서 죽음을 당했고 그들은 여전히 죽음의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5일 건설현장 안전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와 '안전요구 쟁취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사진=건설노조 제공

건설노조(위원장 장옥기)는 5일 안전한 건설현장의 보장을 기원하는 ‘2018 건설노조 안전기원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수도권 3개 본부(수도권북부지역본부, 수도권남부지역본부, 경인지역본부)에서 모인 건설노동자들 참여하여 안전을 기원했고 행사 후 건설노동자들은 ‘건설현장 안전요구 쟁취 결의대회’를 바로 이어갔다. 건설노조는 ▲노동중심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건설기계 노동자 산재보험 적용•구상권 폐지 ▲타워크레인 조종석 CCTV 설치 철회 ▲건설현장 중대재해 원청•발주처 책임 및 처벌 강화 ▲전기노동자 산재사고 한국전력 처벌 등 산재사고 방지를 위한 5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건설노조는 5일 건설현장 안전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와 '안전요구 쟁취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사진=건설노조 제공

건설노조 장옥기 위원장은 “1년에 600명이 죽어나가도 누구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대형 조선소나 GM같은 기업에 문제가 생기면 수 조원의 공적 자금이 투입되지만, 건설현장에서 이렇게 많은 노동자들이 죽어나가도 정부나 국회도 내려다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우리가 10년 동안 투쟁으로 만들어 온 것처럼 안전기원제를 통해 다치지 않고 죽지 않도록 우리가 만들어나갈 것이다”고 안전한 건설현장을 위한 투쟁을 펼쳐나갈 것임을 밝혔다.

민주노총 이상진 부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이제 우리가 2018년 안전기원제를 통해 이 시간 이후로는 단 한명도 희생되지 않고 건강하게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함께 싸우는 것을 결의하자”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부산 엘시티 건설현장 사고에 대해 “누군가의 자랑스러운 남편이고 아버지인 건설노동자들의 꿈이 무너지는 사고들이 발생한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의 안전은 해결되지 않는다. 민주노총은 오는 4월 노동자 건강의 달 투쟁을 진행하고 이후 생명과 안전이 돈보다 중요시되는 사회를 만들고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기원제에 참석한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이나래 상임활동가는 “죽음 뒤에 가려진 산업재해가 심각하다. 문재인 정부는 2022년까지 산재사고를 절반으로 줄인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28년 만에 나온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은 노동중심이 아니다. 해마다 증가하는 건설기계 사고의 노동자들은 원청의 안전관리 범주에도 들어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상임활동가는 “이들은 특수고용노동자라 안전문제에서 차별과 배제가 되고 있고 이는 청산되어야 할 적폐다”라고 말했다.

건설현장 안전을 위해 투쟁하고 있는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의 이종화 위원장은 결의문을 통해 “기업의 일방적인 이윤추구에 노동자들이 다치고 죽어나가고 있다. 그럼에도 어쩔 수 없는 것처럼 여겨지는 사회의 풍토가 더 서글프다”며 “그래서 노동조합이 더 소중하다. 우리는 단결해서 싸우고 바꿔왔다. 이 사회에서 다시는 현장에서 이렇게 살지 않도록 힘차게 투쟁하자”고 밝혔다.

대회 후 참가자들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등 정당의 당사들을 돌며 건설현장 안전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행진했다.

한편 건설노조는 3월 2일부터 9일까지 안전기원 주간을 정하고 전국적인 안전기원제를 지내는 등 건설현장 안전요구 활동을 진행중이다. 

건설노조는 5일 건설현장 안전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와 '안전요구 쟁취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사진=건설노조 제공
건설노조는 5일 건설현장 안전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와 '안전요구 쟁취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사진=건설노조 제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