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연맹, 강건너 불구경하는 정부에 엄정수사 촉구

5일 건설산업연맹 전국플랜트노동조합과 전국건설노동조합은 'SK건설은 하청업체 앞세운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라! 건설산업연맹, 강건너 불구경하는 정부에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진행했다. 사진=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플랜트노동조합(플랜트노조)과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은 5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고성하이화력발전소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SK건설의 부당노동행위 지배개입 엄정수사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경남 고성군에 건설 중인 하이화력발전소 1․2호기를 SK건설이 원청사로 짓고 있지만 최근 몇 달간 이곳의 하청업체 성창이엔씨를 앞세워 온갖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로는 노동자들에게 한국노총으로 강제 가입하게 하고, 민주노총 단체협약을 노사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폐기하는 등의 행위가 대표적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노동자들은 “SK건설이라는 재벌기업이 하청업체를 시켜 수개월째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고 노조가 부당함을 지적하며 투쟁하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는 아직도 강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다”며 “정부는 성창이엔씨를 앞세운 SK건설의 부당노동행위를 엄정수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건설산업연맹 장옥기 위원장은 “진정 문재인 정부가 건설노동자의 생존권과 노동기본권 보장을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주요 과제로 주장하려면 SK건설 같은 재벌의 불법에 대해 엄벌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플랜트노조 이종화 위원장은 “SK그룹은 건설노동자들에 대한 부당노동행위뿐 아니라 노조활동을 위한 현장 출입 보장, 민주노총과 체결한 단체협약을 준수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건설산업연맹은 하이화력발전소 건설현장에서 벌어지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건설현장의 지역노동자 우선 고용 및 생존권 보장 ▲정당한 노조활동을 위한 현장 출입 보장 ▲한국노총과 체결한 단체협약 무효 및 민주노총과 체결한 단체협약 준수 ▲민주노총 조합원에 대한 한국노총 강제가입 중단 및 불법하도급 등 현장 내 불법 부당노동행위 즉각 중단 등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플랜트노조는 지난 2월 26일 SK건설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청와대에 진정서를 전달하는 한편, 27일에는 원청사인 SK건설과 하청업체인 성창이엔씨를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