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개 진보민중단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엄중한 수사와 구속 촉구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혐의 등 피의자 신분으로 헌정 사상 다섯 번째 전직 대통령의 검찰 출두를 하는 가운데 20여개의 진보민중단체들이 검찰의 엄중한 수사와 구속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진보민중단체들은 14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앞 법원삼거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민이 위임한 대통령이란 권력을 사유화 해 자신의 치부를 위한 도구로 삼은 파렴치한 범죄를 저지른 중범죄자"라며 검찰을 향해 철저히 진상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 비자금 조성 및 횡령, 다스의 BBK 투자금 반환 소송비용 60억원 삼성이 대납,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7억 원 상납, 인사청탁 및 공천관련 뇌물수수, 도곡동 땅에 대한 차명계좌 의혹, 영포빌딩에서 발견된 청와대 문건 불법 반출 및 은닉, 현대차의 다스에 대한 특혜제공 의혹 등 20가지가 넘는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과 진보민중단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9년 용산 철거현장과 쌍용차 정리해고 투쟁 현장에 공권력 투입을 승인한 책임자임을 분명히 하면서 "용산에서 5명의 철거민과 경찰 1명이 목숨을 잃었고, 쌍용차 노동자는 당시 이명박 정권의 정리해고 강행방침과 공권력의 살인적 폭력으로 지금도 심각한 후유증과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며 "우리는 이명박에게 그 책임을 묻겠다"고 다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FTA 졸속협상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 국정원 댓글부대 정치공작, 방송장악, 4대강 개발, 철도-의료 등 공공서비스 민영화 등 모든 기준은 돈이었다”면서 “박근혜 뒤에 비선실세 최순실이 있었다면 이명박은 스스로 대통령이자 비선실세가 되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다스와 친인척, 측근 등 차명인을 앞세우고 동원해 뇌물을 수수해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윤택근 부위원장은 취지발언을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진 돈을 재벌에 특혜를 주었던 자가 이명박”이라며 “정경유착, 뇌물비리, 국정농단으로 이명박의 구속은 너무나 당연하다. 이명박을 구속시키는 것이야 말로 정의롭고 진정한 사법부로 보여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용산참사 유가족 전재숙 씨는 “이명박 정권이 2009년 살고자 했고, 대화를 하고자 했던 철거민들이 망루에 오른지 24시간도 되지 않아 살인진압을 벌였다”며 “용산참사에서 5명을 죽인 주범이다. 이것만으로 구속되고도 남는다”고 분노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김정욱 사무국장은 “이명박은 국가권력을 개인의 소유처럼 사용하면서 엉망으로 만들었고, 피땀 흘렸던 노동자들을 길거리로 내몰리게 했던 장본인”이라며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들은 국가폭력과 손배가압류로 여전히 고통 받고 있다. 이명박은 반드시 구속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여개의 진보민중단체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 혐의에 대한 검찰의 엄중한 수사와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민주노총 윤택근 부위원장이 기자회견 취지발언을 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용산참사 유가족 전재숙 씨가 검찰의 엄중한 수사와 구속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쌍용차지부 김정욱 사무국장이 검찰의 엄중한 수사와 구속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