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8일, 5월 1일 대규모 공동행동…“파산 위기 때 살려줬더니 공장폐쇄와 죽음으로 답하나”

금속노조와 시민사회단체들이 법정관리, 부도 협박으로 정부 지원과 정리해고를 강요하는 글로벌 지엠에 맞서 ‘부당수탈 이득 환수와 총고용 보장’을 쟁취하기 위해 전면 투쟁에 나섰다.

▲ 금속노조와 74개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이 4월 12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지엠 횡포 저지, 노동자 살리기 범국민대책위원회 발족식’을 열고 있다. 임연철

금속노조와 74개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은 4월 12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지엠 횡포 저지, 노동자 살리기 범국민대책위원회(아래 범대위) 발족식’을 열고, 노동자 생존과 국가 경제를 지키는 범국민 투쟁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범대위는 지엠 자본과 문재인 정부에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30만 노동자 총고용 보장 ▲한국지엠 부실화 관련 자료 공개와 부당수탈이득 환수 ▲한국지엠 경영 실사 과정 공개와 이해 당사자 참여 보장 등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부당수탈 이득 환수와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요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 범국민대회 등 다양한 공동행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노조와 범국민대책위는 한국지엠 사태가 심각한데도 문재인 정부가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승민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정부와 산업은행의 경영 실사가 부실하고 불투명하다. 글로벌 지엠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형식 절차로 전락했다”라고 꼬집었다.

범대위는 각계 전문가들로 ‘범국민 실사단’을 꾸려 정부와 산업은행의 실사에 적극 개입하고, 한국지엠 부실의 진짜 원인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한국지엠 전·현직 임직원에게 부실 원인에 관한 제보를 받는 한편, 범국민 제보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투쟁 발언에서 “글로벌 지엠은 한국정부에게 노동이 아니라 지엠의 돈을 존중하라고, 동료를 잃은 노동자들에게 인권이 아니라 지엠의 이윤을 존중하라고 강요하고 있다”라고 분노했다.

▲ 이복남 노조 한국지엠 부지부장이 4월 12일 ‘지엠 횡포 저지, 노동자 살리기 범국민대책위원회 발족식’에서 “지엠 자본이 파산 위기에 처했을 때 우리 노동자들이 피땀으로 살려냈지만, 지엠은 공장폐쇄와 동료의 죽음으로 대가를 돌려줬다”라고 울분을 쏟아내고 있다. 임연철

이복남 노조 한국지엠 부지부장은 마이크를 잡고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이복남 부지부장은 “지엠 자본이 파산 위기에 처했을 때 우리 노동자들이 피땀으로 살려냈지만, 지엠은 공장폐쇄와 동료의 죽음으로 대가를 돌려줬다”라고 울분을 쏟아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연대사에서 “글로벌 지엠은 한국 지엠에서 연구개발비 7조 원을 가져가고, 파생금융상품을 팔아넘겨 2조 원이 넘는 손해를 끼치는 등 명백한 업무상 배임 횡령을 저질렀다. 범대위는 반드시 한국 법으로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국민대책위는 오늘 4월 18일 한국 지엠 부평공장 앞에서 1차 공동행동을 벌이고, 5월 1일 범국민대회를 대규모로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지엠은 공장폐쇄를 협박하며 각국 정부에서 지원금을 여러 번 뜯어냈다. 2004년 스웨덴 사브공장 폐쇄를 발표하자 대량실업을 우려한 스웨덴 정부는 2천 746억 원 등을 지원했다. 2009년 지엠 본사가 파산 위기에 처하자 스웨덴 정부에 다시 재정지원을 요청했다가 거부하자 결국 공장을 매각했다. 글로벌 지엠은 독일과 영국, 호주 등에서도 공장폐쇄를 협박해 정부 지원을 받아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