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오후2시 출두 기자회견 “어떤 고난과 역경이 와도 법개정 위해 투쟁하겠다”

건설산업연맹 장옥기 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대림동 노조 사무실에서 국회 건설근로자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하고, 거취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경찰에 자진출두를 하고 있다. 이날 과정에서 경찰의 강압적 영장집행에 항의하는 조합원들과 경찰이 충돌을 빚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건설근로자법 개정안 국회 처리’를 요구하며 지난 3월 5일부터 사무실에서 ‘옥쇄투쟁’에 들어간 건설산업연맹 장옥기 위원장이 3일 검찰에 자진 출두했다.

장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농성장 사무실에서 가진 ‘거취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임시국회 기간종료일인 5월 1일까지 국회에서 법 통과를 요구하며 기다려왔지만 무산됐다”면서 “어떤 고난과 역경이 와도 건설근로자법 개정 통과를 위해 투쟁하겠다”고 출두 의사를 밝혔다.

장 위원장은 “19대 국회에서 회기 종료로 무산된 ‘건설근로자법 개정안’이 20대 환노위에서 다시 상정됐고, 여야가 모두 1번 안건으로 논의키로 해 희망과 기대를 가졌다”면서 “작년 11월 28일 국회 앞에서 모여서 통과를 외쳤지만 결국 논의조차 못하고 4월 국회에서도 물 건너가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국민을 위한 정부와 국회가 맞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기자회견에 함께 한 민주노총 윤택근 부위원장은 “건설노동자들의 절박한 요구인 ‘건설근로자법 개정’은 특혜나 억지가 아니라 최소한의 요구”라면서 “촛불이 없었으면 탄생하지도 못했을 문재인 정부가 탄압하는 모습을 보면서 민주노총은 이번 (노동관련 집시법) 첫 구속사례를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플랜트건설노조 이종화 위원장은 “마땅히 처리됐어야할 ‘건설근로자법 개정’이 처리되지는 않고 요구한 사람이 오히려 처벌받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면서 “법을 존중한다. 건설노동자의 정당성 때문에 농성해왔고 이제는 법 때문에 출두하게 됐지만 촛불이 정당했듯이 우리의 요구는 처벌될 수 없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건설기업노조 홍순관 위원장은 “200만 건설노동자들이 임금체불 없이 잘 살아보겠다는 것이, 청년노동자들의 건설현장 일자리를 제대로 만들어 보겠다는 것이 잘못이냐”면서 “정말 법적으로 처벌받아야 할 재벌들은 떵떵거리고 사는데,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하며 잘 살아보겠다는 사람들이 탄압받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한 달 일해 봐야 200만원도 안 되는 월급에 체불임금 없애 달라고 하는 건설근로자법 개정안 통과에 무력했던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다”면서 “잘못은 정치, 행정이 해놓고 장 위원장을 불구속 수사 대신 구속시킨다면 현 정부도 ‘노동적폐 세력’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건설노조 이영철 수석부위원장은 “건설노조가 생긴 지 10년 됐는데 그동안 노조간부가 120명 구속됐고, 매년 600명의 건설노동자가 죽어나가는 현실이 그때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없다”면서 “근로기준법조차 적용되지 않는 건설현장이 법 적용이 되고 산재사망 사고가 없어진다면 청년노동자들이 건설현장을 찾게 될 것이기에 개정안 통과는 반드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옥기 위원장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활동을 함께 해왔던 노조간부들과 악수를 나눈 뒤 농성했던 4층 사무실을 뒤로 하고 영등포경찰서로 자진 출두했다. 연맹 사무실 앞에는 경찰 병력과 연행을 주장하는 일부 보수세력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건설산업연맹 장옥기 위원장이 3일 오후 대림동 노조 사무실에서 경찰출두에 앞서 국회 건설근로자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하고, 거취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민주노총 윤택근 부위원장이 3일 오후 대림동 건설산업연맹 사무실에서 열린 '건설근로자법 개정 투쟁과 장옥기 위원장 거취에 대한 건설노조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장옥기 위원장 경찰 자진출두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6월말 7월초 총파업 상경투쟁을 앞두고 있는 건설노조가 3일 오후 건설산업연맹 장옥기 위원장이 경찰 자진출두에 앞서 '건설근로자법 개정 투쟁과 장옥기 위원장 거취에 대한 건설노조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투쟁 결의를 밝히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