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민주노총뉴스 노동
반올림-삼성전자 ‘중재안 위임’ 수용삼성 직업병 문제해결 단초 마련…24일 반올림과 삼성전자, ‘조정위 2차 중재방식 합의서’에 서명
황상기 반올림 대표는 24일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에서 김선식 삼성전자 전무, 김지형 조정위원장이 함께 한 자리에서 ‘삼성전자 반올림 간 제 2차 조정 재개를 위한 중재방식 합의서’에 서명했다. (사진=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실)

삼성 직업병 문제 해결의 단초가 마련됐다.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이하 ‘반올림’)과 삼성전자가 조정위원회의 중재안을 수용하겠는 입장을 밝혔다.

황상기 반올림 대표는 24일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에서 김선식 삼성전자 전무, 김지형 조정위원장이 함께 한 자리에서 ‘삼성전자 반올림 간 제 2차 조정 재개를 위한 중재방식 합의서’에 서명했다. 중재권한을 조정위에 위임한다는 의미다.

반올림은 “이제 우리는 천일 넘는 노숙농성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추스르며 조정위원회의 중재안을 기다리겠다”면서 “오늘 합의를 통해 삼성 직업병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매듭이 만들어졌고, 이 매듭이 단단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중재안이 완성되고 실행될 때까지 모두 한마음으로 지켜보아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2015년 10월 7일 삼성 직업병 문제 해결을 위해 시작했던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 농성은 이날 서명한 합의에 따라 내일 저녁 문화제를 끝으로 정리하게 된다. 2015년 7월 조정위원회로부터 1차 권고안을 받고, 10월 삼성전자가 거부하면서 시작된 농성이 1,022일째다.

반올림은 “지난한 시간을 거쳤음에도 당사자들의 직접 대화가 아니라 중재라는 방식으로 마무리하게 된 점은 아쉽다”면서 “짧지 않은 시간, 문제 해결을 위해 애써주고 계시는 조정위원회에 감사하고, 응원하고 연대해 주신 모든 분들과 함께 일궈낸 소중한 승리”라고 전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긴 시간동안 고통과 분노로 진행된 피해자와 가족들의 완강한 투쟁에 깊은 경의를 표하며, 늦은 합의이지만 환영하는 바”라면서 “특히, 삼성의 핸드폰 3차 하청에서 발생한 청년노동자의 메탄올 중독 실명 사고와 같이 하청업체에 대한 예방대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상기 반올림 대표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반올림 황상기입니다. 우리 유미가 2005년 삼성반도체 공장 다니다가 급성골수성 백혈병에 걸렸을 적에 너무나도 큰 낙심과 좌절감에 빠져 있었습니다.

저의 어려운 얘기를 듣고 기사로 다루어준 말지, 수원시민신문 등 여러 언론 기자님들이 삼성직업병 문제를 세상에 알리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신 덕분에 미흡하나마 삼성반도체, LCD 직업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행각합니다. 고맙습니다.

또한 삼성직업병 피해자 여러분, 특히 혜경씨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10년이 넘도록 지치지 않고 끝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치료비, 생계비 등 어려움이 많이 있었을 텐데 말입니다.

반올림이 태어나서 지금까지 상임활동을 해오신 분들도 고생하셨습니다. 날이 추우나 더우나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불철주야로 고생하신 분들게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또한 반올림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단체들, 다산인권센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건강한 노동세상 등 많은 단체들, 소수정당인들, 또한 종교인들, 개인적으로 반올림에 찾아오셔서 후원에 동참해주신 분, 반올림 천막농성 3년 가까이 슬픈 일, 어려운 일들을 함께 해주신 분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또 하나의 약속 영화를 만드신 분, 감독, 피디, 영화배우, 스텝 여러분, 다큐멘터리 만드신 감독, 스텝 여러분들도 너무 감사합니다. 또한 연극으로 세상에 알리고, 책으로도 만화책으로도 삼성 직업병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생하신 여러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또한 속초에서도 황상기 용기를 잃지 말라며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신 속초모임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법률적으로 도움을 주신 분들 참 많습니다. 민주변호사회에서 법률서비스를 도와주셨기 때문에 삼성이 대화에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반지모(반올림지원노무사모임) 여러분 감사합니다.

삼성직업병 피해자들을 산재신청 역학조사 등 이 어렵고 힘든 과정을 불평 없이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 직업병 문제는 노동조합이 없어서 생긴 일이라면서 죽어라하고 힘을 실어주면서 싸워온 민주노총 관계자 여러분과 금속노조 여러분들 정말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그런데 칭찬할 수 없고 미운 곳이 있습니다. 바로 삼성입니다.

노동자들이 이렇게 많이 병들고 죽는데도 끝까지 책임회피하면서 10년이 넘도록 있다가 이제야 미흡하게 해결하는 것은 정말 섭섭하고 못난 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은 아니 삼성이 아니고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변해야 합니다. 사회와 소통해야 합니다. 노동자와 소통해야 합니다. 세상은 변해가는데 삼성맨들만 소통에 눈을 뜨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 역시도 삼성직업병 문제에 대해서 지금까지 뭐했냐고 묻고 싶습니다. 삼성노동자들 각족 화학약품으로 병들고 죽어가는데 삼성반도체 공장 근로감독이나 처벌을 한 번이라도 해본 적이 있습니까. 정부가 노동자 문제에 소홀한 점 너무너무 섭섭합니다.

산업의학교수님들, 학생여러분들 독성화학물질이 얼마나 위헙한지에 대해서 노력해주셔서 삼성직업병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고 반도체 공장을 포함하여 이 사회도 조금은 더 한전한 사회로 갈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삼성직업병 문제를 풀기 위해서 수 년간 노력해오신 조정위원장님, 조정위원님을 포함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오신 분들 너무너무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이외에 다수의 많은 분들이 도와주시고 반올림에 힘을 실어주셔서 오늘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반올림은 독성화학물질 직업병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노동과세계 강상철  kctu@hanmail.net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종교 개판이다 정신차리자 2018-08-11 16:03:56

    종교 개판이다 정신차리자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유튜브 검색창에서 아래 내용 검색해서 필독하자

    1 종교개판이다

    2 이순신장군을 사탄이라는 개독

    3 이순신장군을 사탄이라는 개독사기 속지말자

    4 성범죄 1위 목사

    5 성경 짜집기

    6 시대 정신 (유튜브 검색)

    7 획기적인 암 치료제 (유튜브 검색)

    8 외계인 기술 (유튜브 검색)

    9 종교자유정책연구원

    10 장경동 망언은 사기다

    종교를 맹신하면 초딩도 아는 종교 사기에 속는다 인간들이 사기에서 벗어나야 인류 평화 행복 온다 건강행복하고 소원성취하세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