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3주년을 맞아 민주노총과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가 함께 하는 결의대회가 초량동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열렸다.

▲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촉구 민주노총 결의대회

민주노총 영남권 지역본부와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산하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특별위원회(아래 건립특위)가 함께 준비한 이날 행사는 무더운 날씨를 고려해 간략한 결의대회를 마친 후 일본영사관 주변을 한 바퀴 행진하는 것으로 기획했다.

부산지방경찰청은 집회 참가자들의 행진을 불허했다. 이유는 "일본국총영사관의 기능과 안녕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고 "심각한 교통불편 우려"와 함께 "업무가 있는 휴일이나 공휴일에는 일본총영사관 경계지점으로부터 100미터 이내의 장소를 제외한 구간에서만 행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 헹진 "일본은 사죄하라" 대형현수막은 노동자 통일선봉대가 들고 행진에 나섰다.

이에 건립특위는 경찰의 행진 금지 처분의 집행을 정지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을 13일 부산지방법원에 제출했고 14일 오후 "행진을 허용한다"는 결정을 얻었다. 일본영사관에 수 차례 전화해 8월 15일은 휴일임을 확인했고 일본영사관 홈페이지에도 '휴관일'이라 적혀 있음에도 부산경찰의 불법적이고도 안하무인격인 친일행각으로 인해 결국 법원의 결정을 구하기에 이른 것이다.

앞서 부산지법은 촛불 집회와 소녀상 건립 당시 일본영사관 앞 행진과 시위를 잇따라 허용했다. 당시 경찰은 집시법을 근거로 외교기관 보호의 필요성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법원은 휴일이거나 대규모 집회시위 확산 우려가 없을 경우 등 예외조항을 인용하며 집회를 허용했다.

집회를 마치고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앞세운 참가자들은 “일본은 사죄하라”는 20여 미터 크기의 대형 현수막을 들고 행진에 나섰다. 행진이 끝난 일본영사관 후문에서 참가자들은 준비해온 물풍선 등을 욱일기를 향해 던지며 재차 일본의 반성을 요구했다.

▲ 발언 김병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위 집행위원장, 권정오 민주노총 19기 노동자통일선봉대 대장, 장선화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공동대표

사회를 맡은 김병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위 집행위원장은 "73번째 광복절이지만 단 한 번도 온전한 자주권을 되찾지 못했다"고 말한 뒤 "일본은 종전기념일이기도 한 오늘, 해마다 군복을 입고 욱일기를 흔들며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전쟁범죄자를 신격화 한다"며 "일본이 전범자를 신으로 모신다면 우리는 전쟁범죄를 기억하고 사죄를 요구하는 소녀상과 노동자상을 당연히 세워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권정오 민주노총 19기 노동자통일선봉대 대장은 "독일은 70년 동안 나치 전범을 추적해 처벌하며 참회하는데 같은 전범인 일본은 단 한 번도 사과하지 않았고 사과는 커녕 침략을 정당화하고 있다"며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 시키고 동북아 역사를 왜곡한 배후에 미국이 있다"고 말한 뒤 "일본영사관 앞에 우리의 아픈 역사를 상징하는 조형물 하나 세우는데 왜 일본의 눈치를 봐야 하는가. 노동자상은 반드시 건립할 것이고 그 선봉에 통일선봉대가 있을 것"이라고 외쳤다.

장선화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소녀상에서 노동자상 건립에 이르기까지 경찰이 보여준 행태는 참으로 어처구니 없었고 그 진압현장에서 우리는 해방된 나라의 국민이 아니라 짓밟아도 되는 식민지의 백성이었다"고 분노한 뒤 "우리가 세우려는 노동자상은 단순한 조형물이 아니다. 70년이 넘도록 온전히 해방되지 못한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며 주권을 세우는 일"이라며 "일제식민지 역사를 청산하는 투쟁에 나선 노동자들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 공연 민주노총 19기 노동자통일선봉대
▲ 헹진 일본영사관을 한 바퀴 돌아 평화의 소녀상 앞에 모인 참가자들 ⓒ조종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