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을지대병원지부 비정규직 재계약거부 규탄 기자회견 열어

보건의료노조 을지대병원지부는 24일, 병원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을지대병원의 '비정규직 재계약 거부'와 '사직서 강요'를 규탄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김병준 (대전본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노동정책으로 내걸었지만 실제 노동현장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형식적으로 진행되거나 생색내기로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이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 대전 을지대병원에서는 용역에서 원내 직접고용을 전환 1년만에 15명에게 계약만료를 통보하면서 잡음이 일어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을지대병원지부는 24일, 병원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을지대병원의 '비정규직 재계약 거부'와 '사직서 강요'를 규탄하고 나섰다. 병원측이 정규직 전환 1년만에 계약만료를 이유로 15명을 해고하였다는 것이다. 노조측은 “해고는 살인이라고 합니다. 소중한 삶터, 일할 터전을 잃어버린 것”이라며 사측의 조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동청 근로감독으로 원내직원으로 채용 후 단 1년만에 병원이 스스로 정한 약속을 부정한 것”이라며 “그동안 용역에서는 본인이 퇴사를 하지 않는한 대부분 계속적인 연장계약을 했다. 하지만 이들은 병원 소속 직원이 되면서 연차도 줄고, 최저임금을 지급받으면서도 을지대병원 정규직 직원이 될 수 있다는 한가닥 희망을 품고 성실히 일 했다”라며 병원측이 생색내기식 정규직 전환 이후 1년만에 15명을 해고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현재 을지대병원은 간호인력의 절대 부족으로 인하여 병상수마저 줄여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간호사들은 과중한 업무로 인하여 매달 입사자보다 퇴사자가 더 많다. 열악한 업무 환경에 그래도 희망을 갖고 함께 바꿔보자고 열심히 일하던 동료들이 떠나가지만 병원은 관심조차 없는 듯 예전 그대로”라며 병원측이 노동자들의 인원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사람의 소중함을 알고 합리적인 인사가 그 조직을 성장 시킬 최고의 투자라고 생각”한다며 “병원은 스스로 정한 기준과 약속을 지키고 실천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며 병원측에 “15명의 2년차 계약연장 및 정규직 전환 이행, ‘고용불안 없이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게 한다’는 을지재단의 약속 실천”등을 요구했다.

모두발언에 나선 신문수 보건의료노조 을지대학교병원지부 지부장은 “정부의 정책에 호응하여 정규직 전환을 진행하는 척 했지만, 그 실상은 노동청의 근로감독 때문이었음을 밝혀졌다”라며 병원측의 생색내기조차 노동청의 감독에 의한 것이라며 병원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재계약 거부 및 사직강요 의무요원 15명은 지난 해 9월 용역에서 병원직원이 된 분들”이라며 “병원직원 1년만에 재계약을 거부했다. 병원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문제는 숙련된 노동자를 내보내고 새로이 경험도 없는 비숙련자로 고용하는 것”이라며 “숙련자를 내보내고 비숙련자를 고용하는 것은 결국 대전시민, 환자들에게 의료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며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병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돌아간다고 주장하며 병원측을 비판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 본부장과 조혜숙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 본부장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규직 전환을 진행하고 1년만에 이들을 해고하는 것은 차라리 안하니만도 못한 일”이라며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다루는 병원은 더욱더 고도의 숙련된 노동자가 필요한 곳으로 고용안정이 꼭 필수”라고 주장하며 을지대병원의 투쟁에 함께 할 뜻을 밝혔다.

정영준 보건의료노조 건양대학교병원지부 지부장은 “건양대학교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다. 노동자를 가족같이 여긴다고 말하지만, 사측은 쓰고 버리는 부품으로 생각하고 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가만히 있지 않겠다. 건양대지부도 을지대지부와 함께 비정규직으로 고통받는 동료들이 떠나지 않도록 함께 투쟁할 것”이라며 연대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반복되는 비정규직 환자들이 외면한다. 전환약속 이행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정규직으로 전환된지 1년만에 해고된 동료들의 아픔에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여 기자회견을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