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태평로 장악…금속 공공 서비스 등 전노대 사전대회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민주노총은 11월 10일 오후 3시 서울 태평로에서 6만여 명의 조합원 및 시민사회와 민중연대단위 참가자들이 모인 가운데 ‘전태일열사 정신계승 2018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저지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및 추가개악 저지 △ILO핵심협약 비준 및 노동기본권 보장 노동법 전면개정 △공공부문 제대로 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재벌적폐 청산과 재벌개혁 △사법적폐와 친 재벌 관료적폐 청산 △사회안전망 강화와 제대로 된 국민연금 개혁 등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이에 민주노총(김명환 위원장)은 오는 21일 서울을 포함해 전국에서 ‘적폐청산! 노조 할 권리! 사회대개혁!’을 슬로건으로 총파업·총력투쟁을 선포했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정부와 국회는 노동의 요구를 집행해야 할 의무와 책무와는 반대로, 자본가의 요구인 탄력근로제 확대를 밀어붙이려 한다”면서 “포괄임금제 폐지, 교대시간과 휴게시간 좀먹는 무료노동 근절, 법정노동시간 예외 업종 제도 폐지,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적용, 신규 고용 창출 방안을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노총은 재벌체제의 청산과 사법농단 세력의 처벌만이 우리가 만나야할 진정한 촛불세상임을 분명히 선언한다”면서 “한마음 한뜻으로 꽁꽁 언 손을 녹여가며 들었던 2년 전 촛불이 다시 한 번 한국사회의 새판 짜기 개혁으로 나아가도록 지지와 성원을 모아 달라”고 국민에게 호소했다.

말레이시아에서 연대하러 방한한 아나 로스디아나(사라왁 산림청노조) 활동가는 “인도네시아, 네팔 등 아시아 활동가들이 3일 동안 있으면서 내린 결론은 비정규직, 외주화, 노동기본권 탄압과 같은 똑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는 것”이라면서 “초국적 자본에 맞서서 국제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석운 민중공동행동 대표는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고 하는 민주노총이 민중들과 연대해 박근혜 일당을 쫓아냈는데도 정작 노동자와 민중들의 삶이 나아지지 않았고 지금도 생존권이 짓밟히고 있는 것이 문제”라면서 “촛불 정부가 최저임금법을 개악하고 탄력근로제를 확대하는 잘못된 노동정책에 대해 노동자·도시빈민·농민들이 다시 세상을 바꿔나가자”고 역설했다.

공공운수노조 이태의 부위원장은 “잡월드 노동자들은 ‘자회사’라는 차별을 거부하고 온전한 정규직인 직접고용 쟁취를 위해 파업투쟁을 전개하고 있고, 어젯밤 사측의 굴욕적 제안을 거부하고 완강한 투쟁을 결의했다”면서 “공공기관, 사내하청, 간접고용, 특수고용 등 노동자들이 12일부터 문재인 대통령에게 ‘100인 면담’을 요구하며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건설산업연맹 김경신 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비준 약속을 하고 노동기본권과 노조할 권리에 대해 공약을 했고 정권이 바뀌면 달라질 줄 알았는데 노동자에게 노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문젠가”라면서 “민주노총이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지만 노동자들은 약자다.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평등하다는 말만 할게 아니라 약속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신승민 수석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2년 6개월이 지나는 동안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직접 입으로 폐기하고, 여당은 산입범위와 추가 개악까지 시도하고 21일까지 탄력근로제 확대를 처리하겠다고 하고 있다”면서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정부와 국회에 맡겨서는 아무 진척이 없기에 민주노총이 앞장서서 21일 총파업 투쟁을 제대로 보여주자”고 소리높여 말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총파업 결의문’을 통해 △ILO핵심협약 비준과 노동법 개정, 국민연금 개혁과 비정규직 철폐 △탄력근로제, 최저임금법, 규제완화법 개악등 저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일방적이고 파행적인 자회사 고용 강력 저지 △노동자 민중의 힘으로 직접 한국 사회 대개혁을 위해 총력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대회가 끝난 후 참가자들은 청와대(청와대 좌측 효자치안센터 방향)와 동십자각 총리공관(청와대 우측 126맨션방향) 두 개의 방면으로 행진을 하고 대회를 마무리했다.

이날 대회에는 갑을오토텍(이대희 지회장)·ktx(김승하 지부장)·쌍용차(김득중 지부장)가 함께 나와 “우리는 승리했지만 투쟁은 계속되고 있고, 우리의 투쟁은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는 투쟁이기에 끝까지 함께 하겠다”며 공동으로 노동자대회 시작을 선포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참가자들은 생존권을 외치며 고공농성 중인 목동 파인텍 굴뚝농성(홍기탁, 박준호), 전주택시(김재주) 노동자와 영상통화를 통해 투쟁 상황을 공유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21일 총파업·총력투쟁을 앞두고 14일부터 20일까지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민주노총 임원 및 가맹산별조직 대표자들이 농성에 돌입한다. 12일부터 16일까지는 ‘비정규직 그만 쓰개’라는 슬로건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노동자 100인,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공동투쟁을 벌이고, 16일에는 전국단위사업장대표자 결의대회가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 노동과세계 공동취재단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