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충남국악관현악단 성폭력 사건 2차 피해 사태 천안시 규탄 기자회견

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충남지역 여성단체들이 3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국악관현악단 성폭력 사건에 대한 천안시의 불성실한 사후관리로 벌어진 2차 가해 사태를 규탄하며 천안시에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3일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와 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 충남지역 여성단체들은 천안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국악관현악단 성추행 사태 2차 피해를 키운 천안시를 규탄했다.

천안시 충남국악관현악단은 충남도가 재정의 60%를 지원하고 천안시가 관리·감독하는 기관이다. 2015년 2월 이곳의 단원들이 예술감독에 의해 성추행을 당했다고 밝혔고, 가해자로 지목된 예술감독은 지난해 10월 27일 법원에서 징역 1년 6개월과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40시간 이수를 선고받았다.

문제는 법원 판결 이후에도 벌어지는 2차 가해다. 예술감독 구속 이후에도 충남국악관현악단을 총괄하는 악장은 “개방된 사무실에서 성폭력이 일어날 수 있나”, “피해자들의 문제제기가 악단의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 등 예술감독의 성추행 사실을 부인하고 피해자들을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하는 식의 발언을 수차례 했다는 것이 충남국악관현악단 단원들의 주장이다.

충남국악관현악단을 관리할 책임이 있는 천안시의 관리 소홀도 사태를 키웠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천안시는 조직문화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 “형식적인 교육을 몇 번 하고 가해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을 악장의 자리에 앉혔다.”며 천안시가 2차 피해가 발생하도록 사태를 수수방관했다고 규탄했다.

이에 피해 단원들은 2차 피해를 호소하며 올해 4월, 천안시로 2차 피해조사를 요구하는 공문을 접수했다. 6월에는 여성가족부의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에 사건을 접수했다. 그리고 오는 12월 4일에 천안시에서 단원들의 2차 피해를 다루는 심의위원회가 예정돼 있다.

피해 단원들과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 천안여성의전화, 천안여성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악장과의 공간 분리, 성추행 사태가 재발되지 않기 위한 천안시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하고, 4일 있을 예정인 성희롱 고충심의위원회에서 천안시가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공무원 인사관리 규정’ 등에 따라 2차, 3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