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일 故김용균씨 49재 6차 범국민추모제 개최

ⓒ 노동과세계 변백선

‘구의역 사망재해 시민대책위원회’가 故김용균씨 49재에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오는 1월 27일이 故김용균 노동자의 49재가 되는 날이다.

구의역 대책위는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故김용균 시민대책위원회 단식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없이 혼절하면서도 김용균 사망 진상규명과 동료의 정규직화를 외치고 있는 어머니와 유족의 요구는 이제 하나”라며 “민족 최대 명절 설이 다가오기 앞서 49재 장례를 치룰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구의역 사망재해 시민대책위원회 진상조사단장으로 활동했던 권영국 변호사는 “당시 대책위가 핵심적으로 요구했던 것은 진상규명이었다. 원인을 알아야 대책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며 “이번 김용균 님 사고로 산안법이 개정되었지만 정작 본인이 일을 했던 위험업무는 배제되는 이런 악순환을 겪고 있다. 그래서 더욱 더 이 사고에 대한 진상규명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에 확인됐던 것 중 하나가 위험을 외주화 했다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외주화로 인해서 위험이 훨씬 더 증가했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이 증폭되고 있다는 사실을 진상규명을 통해 밝혀냈다”며 “이번 정부에서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했다. 노동이 존중받으려면 일터가 안전해져야 하고, 안전해지기 위해서는 노동이 차별받지 말아야 한다. 차별받는 노동을 두고 안전한 일터를 만든다는 것은 허구”라고 지적했다.

3년 전의 구의역 사망사고 이후 서울교통공사는 김군이 근무했던 스크린도어 유지 보수 업무뿐만 아니라 그간 외주화 되어 있던 상시적이고 위험한 업무를 수행하던 도급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결국 현재 구의역 김군과 같은 사람은 더 이상 없다”고 전했다.

구의역 대책위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서부발전에서 사망한 노동자 13명은 전부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였다”며 “관할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 모기업인 한국전력공사, 해당회사인 서부발전은 김용균과 이전 12명의 죽음 앞에 사죄해야 하고, 즉시 정규직화를 단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故김용균씨 사망 사건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에 돌입한지 4일째인 청년전태일 김재근 대표는 “3년 전 구의역 사고 이후에도 여전히 노동자들이 사망하고 있는 이 시대를 물려받을 수 없어 대책위 대표자들과 함께 단식을 하고 있다”며 “가장 피해 받고 어려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정부가 꼭 들어주고, 조속히 설 전에 장례를 치룰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