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A부터 Z까지 논의할 의향이 있다”…“자동차산업 위기 인식 같이해”

자동차산업 관련 노·사·정이 자동차산업 경쟁력 높이기와 미래 환경 변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을 띄웠다. 

금속노조와 한국노총 금속노련, 산업자원부, 고용노동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은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을 통해 일 년 동안 관련 정보와 의견 등을 나눌 예정이다.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과 한국노동연구원이 전문가 자격으로 논의를 지원한다.

포럼에 참여하는 여섯 개 단체와 기관은 1월 24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산업협동조합 회의실에서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 발족식’을 열었다.

금속노조와 한국노총 금속노련, 산업자원부, 고용노동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이 1월 24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산업협동조합 회의실에서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 발족식>을 열고 있다. ⓒ 노동과세계 임연철 (금속노조)

김호규 노조 위원장은 발족식 인사말을 통해 “자동차산업이 처한 조건과 전망이 어렵다는 데 노·사·정이 인식을 같이해 만든 자리다. 어려운 현실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포럼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호규 위원장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의제를 만들어 논의해야 한다”라며 “노조는 분배 문제와 더불어 자동차산업 관련 통상 문제, 나아가 관세 문제 등 A부터 Z까지 논의할 의향이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금속노조는 완성사가, 금속노련은 부품사가 많다. 자동차산업 전체 노동계를 대표해 노·사·정이 합심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라고 인사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자동차산업이 매우 어려운 시기에 이렇게 노·사·정이 모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세계 자동차산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투자가 중요한데, 한국자동차 업계는 연구개발이 취약하다”라고 말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이 1월 24일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 발족식>에서 “노조는 분배 문제와 더불어 자동차산업 관련 통상 문제, 나아가 관세 문제 등 A부터 Z까지 논의할 의향이 있다”라는 내용의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임연철 (금속노조)

신달수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40년간 자동차부품업계에서 일했지만 이렇게 어려울 때가 없다며 “자동차산업이 잘되길 바라는 공통된 마음은 노·사·정이 같다. 이번 포럼이 자동차산업 발전에 등불이 되길 바란다”라고 인사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참석했다.

이재갑 장관은 “자동차산업은 산업과 노동시장 측면에서 아주 중요한 산업이다. 노동부는 작년 말부터 자동차산업 고용이 줄고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크다. 노·사가 신뢰를 쌓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성윤모 장관은 “정부와 양대 노총이 함께 하는 자리는 처음이다. 국내와 세계 시장이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 혁신역량과 산업생태계, 노사관계 등에 대한 소통이 절박해 모인 자리다. 자동차산업이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인사했다.

발족식에 이어 조철 산업연구원 본부장이 ‘자동차산업 동향과 전망’에 대해 발표하고 각 단위 대표자들이 자유 토론을 벌였다.

노사정 포럼은 앞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 동향과 전망 ▲국내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환경 변화가 산업생태계·고용에 미치는 영향 ▲노사정 관계의 미래지향 발전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간다. 노사정 포럼은 올해 연말까지 운영하고 필요에 따라 기간 연장을 협의할 예정이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자동차산업 노사정 포럼>은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와 별개로 자동차산업 발전 전반에 대해 인식을 공유하는 대화 채널”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현재 한국자동차산업은 부품사를 포함해 자동차산업 생태계 재정립의 갈림길에 서 있다”라며 “산업패러다임 변화 속에 자동차산업 노동자들의 고용 문제가 핵심화두”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노·사·정이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려는 지금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다시 광주형일자리 추진을 거론해 상호 간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글로벌 시장의 공급 포화 ▲국내 자동차공장 구조조정과 70만대 유휴시설 존재 ▲자동차산업 전체 노동자 임금 하향 평준화 우려 ▲단체협약 위반과 노동3권 실종 등의 이유로  광주형 일자리정책을 반대해 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