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시민사회 103개 단체, 청와대 앞 기자회견

부산시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 규탄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등 103개 단체들은 16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부산시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일본의 눈치 그만보고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부산시는 12일 행정대집행을 통해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철거해 갔다. 노동자상 임시건립 문제가 전날 부산 동구청과 그간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해온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특별위원회 간에 원만히 합의가 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6시간 만에 크레인을 동원해 강제 집행한 것이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일제의 잔학한 만행에 사과와 배상은커녕 전쟁 분위기나 일삼고 평화를 해치는 일제 망령들이 되살아나는 것을 잊지 말자고 노동자상을 건립했는데, 부산시는 두 번이나 장소를 옮겼음에도 다시 탈취해 갔다”면서 “부산시가 나서서 일왕 즉위에 맞춰 강제 철거해 간 것은 역사를 잊자라는 것에 다름 아니고, 문재인 정부가 방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100년 전 조상들이 나라 잃은 것도 슬픈데, 남의 나라에 동원돼 목숨을 잃은 3백만 원혼을 달래줘야 하는 것이 국가이고 존재의 이유”라면서 “천만 촛불 시민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대통령이 수백만 백성의 원혼을 달래는 상주로 나서야 마땅함에도, 추모를 막아 나선다면 전국 모든 시민종교단체와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연희 강제동원공동행동 사무처장은 “오늘이 세월호 5주기 날인데, 기억하는 일이 이렇게 힘들고, 기억하는 자 가만히 있으라는 주문이 계속 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부산시는 강제노동자상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고 추모를 보장해야 하며 역사 앞에 더 이상 죄를 짓지 말 것”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산시와 정부는 친일의 역사를 청산하겠다는 시민들의 마음을 무시하고 일본의 눈치만 보고 있다”면서 “강제징용노동자상이 다시 부산시민들 품으로 돌아올 때까지 부산시민들과 함께 연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이연희 강제동원공동행동 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부산시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 규탄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부산시의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 규탄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