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간부 2인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진행됐다.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은 17일 오전 10시부터 민주노총 윤택근 부위원장과 김태복 대외협력부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다. 

민주노총과 한국대학생진보연대 등은 지난 2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장 인근에서 ‘5.18 망언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시 경찰은 기자회견 참가자들에게 해산을 요구하며 경찰력을 행사하고 현장에서 수십 명을 체포해 연행했다. 

경찰은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 55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 민주노총 간부 2인과 김한성 한국대학생진보연대 의장 등 3명에게는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경찰 관계자는 "사안이 중대하고, 앞으로도 관련된 행사 방해를 계속하겠다는 진술이 있다"며 구속영장 청구 사유를 밝혔다. 

민주노총은 “정부와 경찰은 자유한국당 왜곡에 분노한 노동자, 시민의 기자회견을 계획적 범죄로 꾸며 영장을 청구했다”며 “구속영장 청구는 민주주의 역사를 왜곡하고 숭고한 5·18 정신을 더럽히는 추태에 동조하는 행위”라는 입장을 밝혔다.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법원 출석에 앞서 “5.18 희생자와 유공자들에게 망언을 일삼는 의원들에겐 징계를 하고 지도부 출마를 막아야 하는 것이 공당의 역할이지만 ”오히려 망언을 처벌해야 한다는 시민의 의지를 폭력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부위원장은 이어 ”민주노총은 시민들의 의지를 무시하고 역사왜곡과 망언을 지속하는 이들을 규탄해야 하는 위치“라고 말했다. 

이들에 대한 영장 실질심사 결과는 같은 날 오후께 나올 예정이다.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마친 이들은 일산동부경찰서로 이동해 대기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