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되면서 민주노총은 비상 체제로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22일 오전 사무총국 전체회의에 이어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과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에 대응한 세부 계획을 확정했다.

노동과세계 백승호

민주노총은 22일 저녁 청와대 앞에서 진행된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대응 투쟁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24일 10시,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과 민주노총 대응 투쟁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투쟁기조와 세부 투쟁계획, 노정관계 재설정 내용 등을 밝힐 계획이다. 

위원장 구속 다음날인 22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열린 결의대회에는 300여 명의 민주노총 간부, 조합원들이 모여 김명환 위원장 구속을 비롯 현 정부의 노동탄압을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의 간부를 구속하고 탄압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 역시 박근혜 정부와 마찬가지로 재벌존중, 재벌특혜 사회로 가고자함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경자 직무대행은 “위원장과 간부들을 구속한다고 민주노총의 저항이 위축되지 않는다”며 “향후 총파업을 비롯해 진행될 투쟁 조직에 힘을 써달라”고 호소했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역시 문재인 정권이 친재벌 노선을 선택했다고 성토했다. 최준식 위원장은 “노동시간 단축했다던 그가 탄력근로 시간을 확대하고 최저임금을 인상하겠다던 그가 산입범위를 개악시켰으며 ILO 핵심협약을 비준하겠다던 공약을 파기했다”고 지적하며 “현 정부는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과 결별을 선언하는 것이 자기들의 정권에 유리하다는 계산을 이미 끝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