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 경고 총파업 기점으로, 모든 노동현안 해결할 것

불법파견과 정리해고, 손배가압류, 가처분, 폭력적 노조탄압 등으로 노동자들의 분노가 극대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비정규 입법을 강행을 굽히지 않아 노정간의 격렬한 충돌이 예상된다.

민주노총은 29일 노동부가 위치한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불법파견 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해고, 노조탄압 등 현안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사진1]

참석자들은 ▲불법파견 정규직화 및 비정규노조 탄압분쇄 ▲손배가압류·구조조정·정리해고·노조탄압 등 현안문제 해결 ▲노동자 탄압 사용자 이해 대변 노동부 규탄 ▲4월 비정규 개악법안 강행기도 분쇄를 주장했다.

결의대회에는 현대차비정규노조, 한원CC노조, 통일중공업노조, 코오롱노조, 사회보험노조 등 800여명이 참여했다.

결의대회는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를 비롯한 폭력적 노조탄압을 수수방관하는 노동부 규탄을 중심으로 장기투쟁을 벌이고 있는 각 현장의 투쟁보고로 이뤄졌고, “4월 1일 경고 총파업을 기점으로 연대와 단결을 통해 모든 노동현안을 해결할 것”을 결의했다.

민주노총 김지예 부위원장은 “노동자들이 원한건 단지 처우개선, 노조인정 등의 소박한 요구”라며 “따스한 봄이 왔지만 노동자는 봄을 느낄 수 없다”며 노동자들의 상황을 표현했다.

이어 김지예 부위원장은 “노동자들은 최소한의 기본권을 요구했지만 사시미로 위협, 공업용 가위로 난도질, 용역깡패로 짓밟았다”며 “노동자를 지켜야 할 노동부가 뒷짐만 지고 있다”고 규탄했다.

김 부위원장은 “우리의 유일한 무기는 단결투쟁“이라며 ”노동자의 사명감과 자부심 갖고 정부의 비정규 개악을 저지하고 진정한 권리입법을 쟁취하자”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결의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참석자들의 분노를 전달하기 위해 노동부 김대환 장관과의 면담을 시도했지만, 노동부 관계자는 “일정이 잡혀있어 면담을 할 수 없다”고 밝혀 노동자들의 분노를 일으켰다.

결의대회를 마친 노동자들은 “노동부에서 노동문제의 해결보다 더 시급한 일정이 무엇이냐며 김대환 장관과의 면담을 진행하라”며 노동부로 진격하기 위해 과천정부청사 정문으로 이동했다.

전경차량으로 둘러쌓인 정문에 모인 노동자들은 항의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전경차량을 흔들기 시작했고, 방범창을 때어내기도 했다.

전국에서 일어나는 비이성적 노조탄압과 불법파견으로 노동자들의 분노는 극에 당한 상황이라, 정부의 비정규 입법 강행처리는 “기름에 불을 붙이는 꼴”이라는 의견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어 4월 임시국회에서의 비정규 입법처리에 귀추가 주목된다.

*민중의소리 기사 인용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