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사무금융노조 대전충남본부 기자회견 “이사 추천 철회” 촉구

16일 사무금융노조 대전충남본부(본부장 고성환)는 대전 충절로신협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부적격인사 상임이사 추천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대전 충절로신협 이사회가 상임이사를 추천하는 과정에서 서류전형 최하위자, 부적격자를 추천했다며 노조가 추천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16일 사무금융노조 대전충남본부(본부장 고성환)는 대전 충절로신협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부적격인사 상임이사 추천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비상식적인 이사회가 특정 인사를 위한 짜맞추기식 절차와 불튜명한 과정을 통해 부적격인사를 상임이사로 추천”했다며 “즉각 철회하고, 정당한 절차를 밟으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충절로 신협의 상임이사 선임 과정은 이와는 거리가 멀다. 공정하게 상임이사를 선임하는 과정이 아니라 특정 인사를 위한 짜맞추기식 절차가 진행”되었다며 “해당 인사는 충절로신협 노동자들이 바라는 능력 있는 인사가 아니라 서류전형 최하위자로서 그 검증과정이 불투명 하였기에 신협 내부에서조차 비판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신협 노동자들은 “내부 포용력”을 갖추고 “공정성을 갖춘 인사”를 할 수 있는 “유능하고 검증된 인물”을 원하고 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상임이사 후보자에게 충절로 신협과 노동자들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노동자들이 상임이사 선임 과정에서 요구하는 것은 “공정한 절차에 따라 검증된 능력 있는 인사를 선임”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신협 내부에서도 반대하는 인사를 일방적으로 상임이사를 선임하려 하는 것은 공정한 절차도, 능력있는 인사 선임도 아니다. 오로지 구태의 재연일 뿐이다. 구태가 재연되면 적폐가 되어 결국 정의가 무너지게 될 것”이라며 “비상식적인 이사회에게 신협 경영을 맡길 수 없기에 이러한 결정을 한 이사 모두에게 퇴진을 요구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상임임사 선임”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관계자는 “다섯명이 신청했는데, (충절로신협) 지점장 출신 2분, (충절로신협) 전 상임이사, 현 실무책임자와 인근 신협의 과장”이라고 밝히며 “그런데 인근 신협의 과장이 상임이사로 추천된 어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충절로신협 내부 인사들을 제치고 인근신협 인사가 선정되었다는 것이다. 또 “업무 연관성이 없을 뿐 아니라 서류전형 최하위자가 상임이사로 선정된 것”이라고 주장하며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 결정이기에 배경이 있지 않을까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발언에 나선 서필상 부위원장(민주노총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도 “이번 충절로신협 이사회의 결정은 전혀 공정하지도 않고, 상식적으로 납득되지도 않는 결정”이라며 “신협의 잘못된 경영은 신협 조합원들과 이 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건이 대충 맞으면 아무나 데려다가 상임이사를 시키는 것은 아니지 않냐”라며 이사회 측에서 추천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하여 충절로신협 이사회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인터뷰를 시도하였으나 “현재 이사장님들이 자리에 계시지 않아 특별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다”는 회신만이 돌아왔다.

향후 노조는 이와 관련한 사실들을 신협 조합원들에게 알리고, 조합원들의 총의를 모아 ‘상임이사 추천’을 철회할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총회등을 통하여 상임이사를 임명을 거부하는 것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