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인천국제공항서 민주노총 전국공항 비정규직 노동자 공동투쟁대회 개최
엉터리 정규직 전환 규탄하고 제대로 된 국정감사 촉구

'전국공항 비정규직 노동자 공동투쟁대회' ⓒ 공공운수노조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소속 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첫 공동투쟁이 열렸다.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에 나뉘어 소속된 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8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앞에서 공동투쟁대회를 열어 엉터리 정규직 전환을 규탄하고 제대로 된 국정감사를 촉구했다.

대회에 참가한 공항 노동자들은 전국의 14개 공항에 따로 떨어져 있지만 같은 노동을 하고 있으며 용역업체 시절의 차별 경험과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의 부당함 등을 공유하고 있다.

이들 전국의 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국토교통부 소속 양 공항공사가 국정감사를 받는 이날 정규직 전환 과정의 현실을 폭로하고 정규직 전환 정책이 제 길을 찾도록 노동자들이 직접나서자고 결의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는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직접고용 대상이나 자회사 설립 방안 등을 결정하는 공동의 기준이 없고, 불필요한 경쟁채용 도입으로 고용불안을 야기하는 등 한계지점들을 드러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가 소속되어 있는 국토교통부는 정규직 전환 실적이 가장 많다고 자랑했지만 현장에서는 노동자들의 고용과 처우를 불안하게 하는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1만명 탈락자 없는 전환채용 합의(2017년)’를 뒤집고 2017.5.12. 이후 입사자 3천여명 전체를 대상으로 경쟁채용을 추진하고 있어 심각한 고용불안까지 야기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설립한 자회사를 한 번 더 분할하려 하고 있어 과거 용역업체 시절과 다르지 않은 구조로 회귀하고 있다. 대회 참가자들은 한국공항공사가 ‘자회사 설립·분할’에 혈안이 된 이유에 대해 "낙하산 대표들의 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해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환방식 문제와 한계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에 충실해야 하지만 이마저도 노동조합의 목소리를 성실하게 듣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KAC공항서비스(자회사)는 여전히 한국공항공사(모회사)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구조에서 아무것도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답변만 하고 있다. 자회사를 남발하고 모회사가 간접고용 구조를 활용해 현장 노동자들을 비용절감으로 삼으려는 상황은 한국공항공사 뿐 아니라 인천공항을 비롯한 대다수 자회사 전환 사업장에서 벌어지는 현상이다.

ⓒ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박대성지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하는 감옥에 갇혀살지 말고, 전국의 공항에 직접 가서 노동자들의 현실을 보아야 한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안정된 일터와 노동의 가치를 정당하게 받는 것”임을 강조하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일영사장이 이야기했던 '사회적가치'를 제대로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KAC공항서비스지부 정수용 위원장은 “오늘 국정감사장에 참관인으로 들어가기로 했었는데, 반대에 부딪혀 들어가지 못했다”며 “촛불로 새로운 정부를 탄생시켰지만, 공항에서는 여전히 갑을 관계가 지속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한 “인천공항과 함께 전국의 모든 공항 노동자들이 모인 오늘은 역사적으로 기쁜 날”임을 알리며, 지속적인 연대투쟁을 결의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 오순옥 수석부지부장은 고용불안을 야기시키는 경쟁채용 야합에 대해 “많게는 20년에서 적게는 3년동안 1등 공항을 만들고, 제2터미널 안착시킨 노동자들이 뭘 더 증명해야 하냐”며 “20년동안 공항을 닦고 쓸고 한 우리의 노동이 인성검사보다 더 정확하게 왜 우리가 이 자리에 있어야 하는 것인지를 증명해주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KAC공항서비스지부 김용명 무안공항지부장은 “한국공항공사 내에 현재 구성된 상생협의기구는 노동자대표의 의견을 묵살하고 있다”며 “대표성 없는 상행협의기구를 통해 자회사를 또 다시 나누어 용역시절로 돌아가려는 한국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은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 양희환 사무처장은 “7월에 자회사로 넘어간 자기부상철도 노동자들은 월급이 평균 24만원 깎였다. 낙찰률 후려치기와 계약단기 기준 변경이 이런 상태를 만들었다”며 자회사의 열악한 임금체계에 대해 비판했다.

KAC공항서비스지부 박상오 항기원 지부장은 “제대로 된 정규직과 차별없는 임금이라는 꿈은 올해 첫 임금을 받으면서부터 무너져 내렸다”며 “용역시절과 다름 없는 임금과 차별이 자회사에서도 그대로 자행되리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었기에 실망이 더욱 컸다”고 자회사의 한계점에 대해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