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저지 대전, 세종충남, 충북 공동행동 철도 파업지지 기자회견

대전, 세종충남, 충북 공동행동 철도 파업지지 기자회견. ⓒ 민주노총 대전본부

철도노조가 20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충청지역 노동, 시민사회, 종교 단체들로 구성된 민영화저지 공동행동이 철도 파업을 지지하고 나섰다.

민영화저지 대전, 세종충남, 충북 공동행동은 18일 대전역 동광장 철도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철도파업 정당하다! 철도공공성 강화하고 KTX-SRT 통합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KTX-SRT통합, 안전인력 충원, 약속이행”등을 주장하며 정부와 철도공사가 파업을 막기 위해 즉각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영화저지 공동행동은 대전(대전지역 80여개 단체), 세종충남(충남지역 40여개 단체), 충북(충북지역 50여개 단체)로 구성되어 KTX민영화 반대, 의료민영화 반대, 사회공공성 강화 사업등을 계속해온 단체이다. 각 지역에서 활동하던 공동행동이 철도파업을 앞두고 대전 철도공사 앞에서 충청권 공동기자회견을 열게 된 것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2013년 12월 철도노조는 민영화 저지를 위해 파업 투쟁에 나섰습니다”라며 “(국민들은)민영화를 막아내기 위한 철도노조의 파업을 적극지지”했지만, “적폐정부, 박근혜 정부는 결국 분할민영화를 위한 포석으로 수서발 KTX를 분리했고, 이는 현재 SRT라는 이름으로 운영중”이라고 주장했다. 또 “2016년 9월 철도노조는 공기업의 무분별한 성과연봉제 도입저지와 철도통합등을 요구하며 다시금 파업”했다며 “무려 74일간의 파업을 통해 철도노조는 박근혜 정부 탄핵 촛불의 한가운데서 항상 국민들과 함께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2019년 철도노조가 다시금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던 철도통합을 요구하며, 이명박 시절 무리하게 5115명의 정원을 감축하여 안전인력마저 부족한 상황에서 안전인력 정상화를 요구하며 다시금 파업에 나서고” 있다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이번 철도의 파업 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철도노조와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철도노조의 지난 투쟁 과정은 공공부문의 민영화를 막아내기 위한 투쟁”이었다며 “적폐 정권들에 의해 많은 부분이 민영화되었지만, 철도가 아직 민영화되지 않은 것은 철도노조의 투쟁 덕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대륙철도의 미래를 위해,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해 다시금 투쟁을 결심하고 나서는 철도노동자들에게 감사와 지지의 마음을 전한”다며 철도노조의 파업 투쟁에 대한 지지와 응원을 호소했다.

그리고 “철도노조의 무기한 파업은 파업에 나서는 노동자에게도, 교섭의 당사자인 철도공사에게도, 이 상황을 조정해야 하는 정부에게도,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에게도 상처를 남길 뿐”이라며 “아직 파업이 아닌 교섭과 대화를 통하여 이 난국을 헤쳐 나갈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철도노조의 정당한 요구에 공사와 정부가 즉각 응답해 파업이라는 모두에게 상처를 남길 파국을 막아내야”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 세종충남, 충북 공동행동은 파국을 막기 위한 정부와 철도공사의 적극적 노력을 촉구한다”며 “철도노조가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 20일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다면 정당한 철도노조의 파업투쟁에 적극 함께 할 것을 다짐합니다. 국민의 발 철도를 지키기 위한, 철도노조의 파업을 적극 지지한다"며 파업이라는 파국을 막기 위한 노력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한다면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모두발언에 나선 조종현 본부장(민주노총 충북본부)은 “철도가 다시 파업열차를 출발시킵니다. 철도노동자들은 대한민국의 노동권이 질곡에 막혀 힘들때마다 가장 먼저 투쟁에 나섰습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철도노동자들과, 우리 전체 노동자들과 함께 한 약속을 하나도 지키지 않았습니다”라며 “철도노조가 다시 투쟁을 통해 노동권을 지키려고 나섰습니다. 민주노총은 항상 철도노조와 함께 할 것”이라며 철도노조의 파업 투쟁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대식 상임대표(민주노총 대전본부장,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는 “철도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서며 요구하는 핵심이 안전인력 충원입니다. 4천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자는 것입니다”라며 “미국이 우리에게 요구한 방위비 분담금의 극히 일부로도 가능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결심하지 못하고 있기에,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철도노조가 다시금 파업에 나선 것”이라며 “대전지역 시민사회 단체들과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끝까지 철도노조의 투쟁에 함께할 것”이라고 지지를 선언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광진 조직위원장(대전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던 코레일-SR통합도, 상하통합(철도공사-철도시설공단)도 하나도 지켜지지 않았습니다”라며 “또, 철도의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제일 중요한 문제임에도 안전인력 충원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라며 “정부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않고, 철도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이것을 요구하는 철도노동자들의 파업투쟁은 정당한 파업”이라며 정부와 공사의 적극적 역할을 촉구했다.

현장발언에 나선 최규현 본부장(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은 “철도노조는 파국을 원하지 않습니다”라며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아있습니다. 오늘 이후에 본교섭이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라며 정부와 여당, 철도공사의 적극적 역할을 통해 파국을 피할 것을 호소했다. 이어서 “안전인력 부족으로 얼마전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말도 안되는 부당노동행위, 직장내 괴롭힘으로 노동자가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했다”며 “철도가 제대로 서지 않는다면 철도노동자들의 고통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마지막까지 기다릴 것입니다. (교섭이 타결되지 않는다면) 민영화를 막아내야 한다는 국민적 열망과 철도안전을 지키기 위해 파업에 나설 수 밖에 없다"며 파업에 나서는 현장 노동자들의 심경을 토로했다.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에 따르면 철도노조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집중교섭이 결렬될 시,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파업 돌입시에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등 정당 사무실과 정부세종청사 등에서 집회를 이어가며 철도노동자들의 요구를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