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위원장, 정치사업 간부토론회 전국 순회 시작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7일 민주노총 전남본부를 찾아 정치사업에 관한 간부 의견을 듣고 있다. ⓒ 노동과세계

지난 7일 오후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민주노총 전남본부를 시작으로 정치사업에 대한 간부들의 의견을 듣는 전국 일정에 돌입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남본부 집행부와 지역 현장간부들 30여 명이 참석했다.

윤부식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장은 “민주노총 정치사업과 관련한 난제를 위원장이 혼자 뚫을 수 없다. 동지들이 관심을 가져야 정치방침이 제대로 나온다. 동지들의 관심과 힘과 지향이 민주노총이다.”며 간부들이 토론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하였다.

김명환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제1노총이 된 원동력에 대해 “촛불 이후 여성, 비정규직, 청년 조합원이 늘었다. 이는 촛불 항쟁에서 노동자의 중요성, 노동조합의 필요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민주노총의 조직전략 10년의 성과이다.”라고 설명했다.

“총선 승리 후 2022년을 대비하는 노동정치의 로드맵을 실행”

김명환 위원장은 총선계획에 대해 “투표 이상의 투쟁의 판을 만들고 그 성과로 사회대개혁을 실현하겠다. 민주노총은 철거민, 농민, 노점상 등 이해당사자뿐만 아니라 민중, 시민사회 단체들과 함께 의제를 만들고 실현하는 투쟁을 만들어 내야 한다. 투쟁을 위한 공동대책기구를 제안할 거다. 특히 그 성과로 노동정치의 미래를 여는 로드맵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로드맵에 대해 “2022년 대선은 3월 9일인데, 예비후보 등록일은 2021년 7월이다. 따라서 총선 직후 1년 동안 대선을 준비해야 한다. 더구나 대선 3개월 후 지방선거가 있다. 그때까지 로드맵 집행의 절반은 이 집행부의 몫이고 나머지는 차기 집행부의 몫이다. 그것을 올해 대대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미국의 통상압력, 방위비 분담금 문제는 노동자와도 관련된다. 자주 평화의 과제가 일부 사람들의, 특정 시기의 문제가 아니다. 통일위원회를 넘는 민주노총의 전면적인 과제로 설정해야 한다.”며 민주노총 정치사업이 자주평화통일 사업과 분리할 수 없음을 강조하였다.

“백만 민주노총이 노동정치의 중심이 되어야”

이날 가장 많이 나온 질문과 요구는 “민주노총 정치방침이 현장의 분열을 끝내고 단결시키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민주노총 초창기에 권영길 위원장이 민주노총의 정치세력화를 위해 대통령선거에 출마했듯이 김명환 위원장도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정도로 토론회에 참가한 다수의 간부들은 정치현장의 분열을 심각하게 보고 있었다.

간부들은 “위원장의 안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고민해보겠다는 정도이다.”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간부들은 “백만이면 사회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데, 정치적으로는 왜 한적한 곳으로 밀려나 있나?”고 반문하였다.

“‘민주노총당’ 주장 있지만 현실에선 어려워”

“민주노총이 한 개의 정당을 밀던지 정당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본다.”는 발언이 나오자, 전남본부 박주승 국장은 최근 언론에 보도된 ‘민주노총당’ 논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김명환 위원장은 “현실에서 민주노총이 창당하는 것은 어렵다.”고 답변했다.

이밖에 간부들은 진보정당이 아닌 정당들의 노동현장 접근, 한국노총과의 조직 갈등, 민주노총 내부의 조직 갈등 등을 지적했고, 이에 김 위원장은 조직갈등 조정위원회를 설치할 구상을 밝혔다.

윤부식 전남본부 본부장은 정리발언에서 “민주노총이 현실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혁명적인 수준의 의제를 제시하고 진보정당들이 따라오게 해야 한다.”라며 적극적인 정치방침을 주문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7일 순천 전남본부를 찾아 정치사업에 관한 간부 의견을 듣고 있다. ⓒ 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