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시민대책위, 4일 문중원 기수 투쟁 계획 및 대정부 요구 발표 기자회견 열어

ⓒ 문중원 열사 시민대책위

문중원 기수 민주노총 열사대책위와 시민대책위가 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 "즉각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 이행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지난 1월 13일부터 18일간 이어진 교섭 내내 한국마사회는 변명과 책임 회피에 바빴다"라며 "고인이 자결하신 지 67일째, 유가족이 모두 서울로 올라와 광화문 거리에서 투쟁한 지 39일째인데도 마사회는 여전히 교섭 결렬에 반성과 성찰이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 31일 대책위는 '한국마사회와 교섭 결렬에 따른 입장문'을 내고 "마사회는 교섭 내내 수사결과 운운하며 시간 끌기, 책임회피로 일관했다"라며 "다음 교섭은 마사회가 무성의와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태도를 버리고 진전된 안을 제시할 때 열리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책위는 입장문에서 ▲마사회법 개정을 비롯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71년간 지속된 썩어빠진 한국마사회 권력을 해체하는 투쟁을 전개할 것 ▲정부의 성의 있는 노력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4월 총선에서 노정관계 기조 전면변화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대책위는 "이제 문재인 정부가 답할 차례"라며 "공공기관에 대한 관리 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불법·비리로 천방지축 날뛰는 한국마사회에 제동을 걸고 도박판을 부추기는 공공기관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공공의 스포츠로 거듭날 수 있게 통제하고, 죽음의 경주를 멈추고 '중대재해가 발생하는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기관장의 책임을 묻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오는 8일 14시, 한국마사회 본사에서 '문중원열사 진상규명·책임자처벌! 한국마사회 적폐청산!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할 예정이다.

ⓒ 문중원 열사 시민대책위

 

ⓒ 문중원 열사 시민대책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