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위원장, 사업계획과 정치사업 경남 토론회 참석

ⓒ 노동과세계 편집국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총선승리의 첫 진군을 선언하였다. 지난 6일 김명환 위원장이 참여한 경남본부의 ‘민주노총 2020년 사업해설과 정치방침 전망 토론’에서 류조환 경남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남의 민주노총이 중심이 되어 경남노동자 총선승리대회를 2월 29일에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김명환 위원장은 경남본부의 결의를 전해 듣고 “총선에서 정책투쟁과 함께 대중투쟁을 전개하자”고 경남본부의 결정을 반겼다. 나아가 김명환 위원장은 “3월 28일 전국노동자대회와 민중정치대회를 연이어 개최하고자 한다”고 밝히고 “전국노동자대회를 전후로 가맹산하들이 거점별 총선승리결의대회를 만들어가자”고 제안하였다.
 
이날 토론에서 김명환 위원장이 지적하였듯이 언론들은 연두 기자회견이나 인터뷰를 통해 제1노총의 사회적 책임, 민주노총당 건설 여부, 사회적 대화기구 참여에 대해 김명환 위원장에게 많이 질문을 해왔다. 이에 대해 김명환 위원장은 “민주노총당 요구는 일부 있지만 추진하기 어렵고 지금 당장 구체적인 사회적 대화 참여 계획은 없다”고 답변해왔다.
 
백만의 전태일이 되자!
 
김명환 위원장은 “2020년 민주노총 사업과 관련하여 민주노총이 많은 과제를 부여받고 있지만 사업에 있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김명환 위원장은 이와 관련하여 “불평등양극화가 지금의 시대적 화두이다. 이것이 모든 사업을 관통하는 슬로건이다”고 지적하였다.
 
김명환 위원장이 지적하였듯이 최근 민주노총이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의 민주노총 가입으로 제1 노총이 된 것은 비정규직에 대한 전략적 조직 확대 사업의 결과이다.
 
김명환 위원장은 “노조할 권리가 아직도 많은 노동자에게 없다. 모든 노동자에게 노조할 권리, 즉 결성, 교섭, 쟁의할 권리를 쟁취해야 한다”고 2020년 민주노총 사업의 핵심 목표를 제시하였다.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하여 5인 미만 사업장에게 근로기준법을 전면 적용하고 특수고용노동자에게 노동3권을 부여하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김명환 위원장은 정치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받았다. 김명환 위원장은 먼저 진보정당들의 2022년 계획을 소개하고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의 권력재편기를 앞두고 투쟁전선과 정치전선을 올해 조기에 구축하자”고 제안하였다.

민주노총 총선 목표를 실현하는 진보정당 연석간담회를 개최
 
김명환 위원장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이미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의당 등 5개 진보정당들과 개별간담회를 진행하였다. 민주노총은 이를 바탕으로 진보정당들을 지지하고 총선과 관련된 정책협의, 입법협의, 정례협의를 내용으로 하는 4.15총선방침을 지난 30일 중집에서 결정하였다.
 
김명환 위원장은 총선방침이 결정된 직후 5개 진보정당 대표자들에게 ‘진보정당 민주노총 연석간담회’를 제안하였다. 정치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5개 진보정당의 대표자들이 이에 동의하였고, 연석간담회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경남토론회에서 김명환 위원장은 진보정당들과 정책연대와 관련하여 “백만의 전태일이 되자!”는 슬로건을 내 걸고 전태일 정신을 이어가는 전태일법을 진보정당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노동법 개악을 저지하고 노동자의 요구를 쟁취하는 실질적인 승리를 하자“는 결의로써 이날 토론회를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