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단체 '피해 보상', '생계 유지', '건강상태 파악' 등도 요구

이종석 화학섬유연맹 세종충남본부장 직무대행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화학섬유연맹

충남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 정의당 등이 롯데케미칼 폭발사고에 대한 명확한 사고원인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2차 피해방지를 위한 민관공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했다.

지난 4일 새벽 3시,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이 사고로 노동자(롯게케미칼, LG화학) 7명과 주민 34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고, 인근 상가와 LG화학 등에도 피해가 발생했다.

충남지역 민주노총, 화학섬유연맹(화섬식품노조),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정의당 등 9개 단체는 5일 11시 서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9개 단체는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노동자 부상자 수는 10명이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부상 주민도 40명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며, “제대로 된 사고원인 조사와 피해현황 파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이를 위해 노동자, 시민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공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했다. 지난해 이 지역 한화토탈 폭발사고 때, 노동자, 시민이 공동조사단에 참여한 바 있다. 단체들은 “환경부는 이 성과를 계승해서 조속히 민관공동조사단을 구성하여, 명확한 사고원인과 재발방지대책을 찾기 위한 활동에 돌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고가 일어난 4일 오후 5시, 사과문을 발표한 롯데케미칼 임병연 대표이사는 "명확한 원인규명 및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에 있어서,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롯데케미칼 폭발사고의 여파로 LG화학 건물 입구가 박살난 모습. ⓒ 화학섬유연맹

단체들은 ▲인근 주민들의 경제적 피해 보상 ▲원하청을 막론한 노동자들의 생계 유지 ▲노동자, 주민들의 건강상태 파악 등 2차 피해에 대해서도 롯데케미칼이 책임을 지라고 나섰다. 화섬식품노조 현재순 노동안전보건실장은 “유해성이 높진 않지만 폭발공정에 있던 에틸렌, 프로필렌 등은 구토, 호흡곤란, 경련 등이 동반될 수 있는 물질”이라 설명했다.

9개 단체는 노동부에는 중대재해 규정 및 작업중지와 특별감독 실시를, 환경부에는 화학사고 규정에 따른 대응 및 화학물질 누출에 따른 건강 피해 여부 파악 등을 요구했다. 서산시를 향해서는 “한화토탈 사고대책으로 구성된 대산 4사 안전·환경분야 8,070억 원 투자 합동검증단을 내실 있게 운영할 것”을 요구했다.

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롯데케미칼, LG화학 등은 작년 8월 28일, ‘대산 4사 안전·환경분야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5년간 8,070억 원 투자와 더불어 민관합동점검반을 운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