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 중집위, 매주 산별대표자회의 열어 집중논의·점검키로

국회 환경노동위 주관의 실무논의를 비롯해 비정규 법안을 둘러싼 노사정간의 교섭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민주노총은 4월 국회 강행처리시 결행할 무기한 총파업에 전조직이 함께 하기 위한 준비를 본격화한다.

민주노총은 지난 4월6일 10차 중앙집행위(19차 투쟁본부 대표자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으고, 이를 위해 매주 산별대표자회의를 열어 조직별 투쟁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4월1일 경고총파업으로 대의원대회 연속파행 이후 침체된 분위기를 일신하고 민주노총이 건재함을 보여줬으나 여전히 금속 중심으로 파업대오가 형성된 한계가 있었다'고 평가를 내린 뒤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

회의에서는 "무기한 총파업이라는 기본방침은 있는데 이를 조직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이 미진해 집중적인 논의와 점검이 이루어져야 한다", "금속이 선봉에 서는 것도 한계가 있으니 다른 조직도 긴장감을 갖고 현장을 조직해야 한다", "연맹별 순환파업이나 파상파업 등의 일정을 잡아서 투쟁대오를 확산시킬 방안을 마련하자"는 의견이 잇따랐다.
[사진1]
이에 따라 회의를 주재한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은 "사력을 다해 개악안을 막아야 하는데 어느 때보다 연맹 위원장들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우선 산별 대표자회의를 중심으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파업돌입일 등 중대한 사항은 투쟁본부 대표자회의(중앙집행위)를 열어 결정하겠다"고 의견을 정리했으며, 오는 4월14일 그 첫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개악안 저지·권리보장입법 쟁취를 위한 국회 압박과 노동절대회로 총화, 강행처리시 무기한 총파업 △법안논의를 위한 노사정간 교섭틀 확보, 사회쟁점화와 교섭 추진 등을 기조로 하는 비정규 권리 보호 입법 쟁취 투쟁 세부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대중적 투쟁동력을 확대하기 위한 교육, 선전 등과 함께 4월부터 본격화하는 현장 임단투와 비정규직 투쟁을 결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비정규직과 함께 하는 계급적 임단투를 기조로 비정규 조합원 가입 운동, 50억 기금 모금 사업 등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국회 환노위 주관의 노사정 교섭이 진행됨에 따라 법안 처리 일정이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고 4월말~5월초를 총파업 돌입시점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18일께부터 법안심사소위가 예정돼 있는 만큼 가변적 상황에 대비해 18일부터 국회 앞 농성에 들어가 법안소위가 개악안을 의결할 경우 언제라도 파업에 들어갈 수 있는 태세를 갖춘다는 방침이다.
정은희 jspecial@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