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농민-당, 3개 단체 실질적 공동사업추진 합의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전농의 3개 단체 대표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무상의료와 무상교육 등 사회공공성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합의함에 따라 주목되고 있다.

이들 3개 단체가 실질적으로 사업을 공동으로 합의 추진키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의 제안에 따른 ‘세상을 바꾸는 투쟁’이 한층 힘을 받을 전망이다.

[사진1]

이 자리에서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은 “임금인상 만으로는 부족한 한계를 벗어나 무상의료와 무상교육, 쌀 개방 문제 등 민중들의 삶에 접근할 시점”이라며 “이 자리는 사회공공성 사업과 관련 전체 공유와 방법에 대해 개략적인 틀을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동당 김혜경 대표는 “3개 조직이 연계된 사회공공성 확보는 절대 필요한 명제”라며 “과제에 대한 계획과 실천 등 그 체계나 구조가 마련된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전국농민회총연맹 서정길 부의장은 “일찍 이 자리가 마련됐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며 “오는 6월20일 쌀 개방 문제는 물론 이번 비정규문제도 반드시 막아야 하는 절박함으로 공동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2개 조직은 안건으로 제출된 △무상의료, 무상교육 등 사회공공성 강화투쟁에 대한 원칙 △3개월에 1회 정례협의회 설치 △5월29일 경 대정부 대규모공동집회 개최 △범국민적 공동연대전선 구축 공동제안 등에 합의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이혜선 부위원장은 “정례협의회 개최시기는 정부의 법적 제도적인 시기와 관련이 있게 배치했다”며 “5.1 노동절대회에서 선포식을 일단 하고 대정부 면담 요구 등을 거쳐 5월말 3개조직 전체투쟁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3개 조직의 공동사업에 대한 합의는 각 조직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도 줄 전망이다. 이에 민주노동당 김창현 사무총장은 “그동안 무상의료와 무상교육, 부유세 등을 고심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실무논의를 거쳐 역할분담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또한 전농 박민웅 사무총장은 “농촌계층이 의료나 교육에 가장 취약하다”며 “이번 계기를 통해 농민들에게 사회공공성에 대한 선전과 교육 사업이 제대로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3개 조직의 대표자들은 민주노총 이석행 사무총장이 보고한 4월 비정규투쟁과 관련한 정세와 기조에 대해서 공유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