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남지역 현장순회

[관련기사]
19일 새벽 여수에서 창원으로 이동한 강승규 수석부위원장과 양태조 조직국장은 오전 9시 이흥석 경남본부장과 박해정 경남본부 조직국장과 함께 대우자동차노조 창원지부를 방문해 30여명의 지부 상집과 대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강 수석부위원장은 "이번 4월 총파업은 금속만 하는 파업이 아니라, 최소 30만이 함께 하는 파업이 되도록 현장을 돌아다니며 조직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창원공장 내 1천여명의 사내하청 비정규직을 6백여명 가량 비정규직지회로 조직한 창원지부의 비정규직 조직의 모범처럼 4월 총파업 투쟁에도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1]

조립부 주용수 대의원은 "자료집의 '총파업'을 보니 마음이 설렌다"면서 "2003년 11월 노동자대회 때 구속된 대우차 조합원이 아직도 수감돼 있다"며 투쟁에 따른 지도부의 책임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간담회가 끝난 후, 강승규 수석부위원장과 지부 집행부 10여명은 창원공장 본부장과 면담을 통해 사내하청지회의 교섭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어 11시경 금속노조 통일중공업지회를 방문한 순회간담회팀은 지난 2월 부당 징계해고된 조합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사진2]

강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원직복직투쟁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며 함께 하겠다"고 밝히고, "어렵고 힘들더라도 지회 지도부를 중심으로 단결투쟁해 1명의 낙오 없이 정든 현장으로 돌아가서, 더 큰 현장투쟁을 만들어가자"고 격려하고, 민주노총의 4월 총파업 투쟁에도 함께 할 것을 주문했다.

동서식품으로 자리를 옮긴 순회팀은 지회장 등과 함께 직원식당에 점심식사를 함께 한 후, 식사를 마친 상집 20여명과 간담회를 갖고 국가인권위원회가 비정규직 법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이후 변화된 정세를 중심으로 4월 총파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비정규직 조직화와 50억 기금 모금 사업에도 동서식품도 힘쓸 것을 당부했다.

[사진3]

이어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은 일반노조 사천휴게소지부 조합원들이 57일째 파업투쟁 중인 가운데, 한국도로공사 규탄 집회를 하고 있는 현장을 찾아 격려하고 쌍용자동차 창원지부로 이동해, 상집.대의원 등 확대간부 14명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강 수석부위원장은 "현장을 다녀보니, 노조 간부들과 조합원들은 이번 투쟁의 명분과 당위성은 인정하지만, 조합원들이 비정규직 문제를 자기문제로 인식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투쟁 조직의 여려움을 많이 얘기하더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정규 투쟁은 안 할 수 없는 투쟁이고 함께 만들어가야 하는 투쟁"이라며 쌍용차 창원지부도 함께 할 것을 당부했다.

[사진4]
[사진5]

오후 5시께 언론노조 경남신문지부 임투 출정식에 참가한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은, 2005년 임투 승리를 기원하며, "언론노조가 총파업에 결합하기 힘들다면, 글로써라도 총파업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해달라"고 주문했다.

6시20분부터 시작된 경남본부 단위노조 대표자 간담회는 25명 가량의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국가인권위 결정 이후 비정규 법안을 둘러싼 변화된 정세와 4월 총파업 투쟁의 의미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4월 총파업 조직화에 힘쓸 것을 결의했다.

[사진6]

대구도 비정규악법 저지와 권리입법 쟁취를 위해 총파업 결의의 장이 열렸다.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이날 오후 2시 전교조 대구지부 3층 회의실에서 40여명이 모인 가운데 대구본부 3차 대표자회의 및 총파업대구투쟁본부 7차 대표자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 앞서 민주노총 김지예 부위원장과 정경은 정책부장이 인권위 의견발표 이후 달라진 정세와 국회에 계류중인 비정규법안과 최저임금법 현황을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인권위에서 정부의 비정규법안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의견을 밝힌 뒤 정부여당과 재계가 오히려 더 이상 대화할 것 없다며 대화를 회피하고 있다"며 "비정규법안 논의가 시작된 뒤 최초로 노동계에 유리한 정세가 조성돼 공세적으로 투쟁을 전개할 수 있는 시기가 됐다"고 밝혔다.

[사진7]

이날 한 참가자는 "변화된 정세는 이해되지만 현장은 개악저지에 초점을 맞춰 투쟁을 조직했는데 권리입법 쟁취 파업으로 갑자기 전환하는 게 가능할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부위원장은 이에 대해 "지도부도 그런 점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대화를 회피하는 정부와 재계에 대해 우리는 20일 노사정 교섭에서 실질적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화를 종결할 수 없다며 최대한 교섭의 장을 만들고 비정규 노동자를 실질적으로 보호하는 법안을 쟁취하는 게 우리 목표"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