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회 앞 기자회견
김태환 지부장 살인사건 규탄 및 비정규 권리보장입법 쟁취

집회 도중 빚어진 한국노총 김태환 충주지부장 사망 사건과 국회 비정규 법안 일방처리 움직임에 맞서 양노총이 특수고용직 등 비정규 노동자 권리보장을 위한 강력한 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양노총은 6월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부장 살인사건을 규탄하는 한편 특수고용직 노동3권, 비정규직 권리보장입법 쟁취를 위한 총파업을 포함,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사진1]

이수호 위원장은 회견에 앞서 "평양방문 중 김태환 열사 사태을 접하고 비통함과 분노가 일었다"면서 "양노총은 그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 공동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어 "환노위가 합의 없이 비정규 법안을 강행처리하거나 정부안을 독단처리할 경우 양노총은 더 이상 참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2]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도 "이번 사건은 노무현 정권의 살인만행에 의한 것으로 양극화 해소와 차별철폐가 아닌 양극화 확대, 차별심화, 사용자 봐주기라는 정권의 실상을 보여 준 것"이라며 '노무현 정권 퇴진'을 요구했다. 이용득 위원장은 특히 이번 사태가 "비정규 법안, 특수고용직 문제를 방기하거나 사용자보호에 악용하는 등 무관심·무책임으로 일괄한 데서 비롯됐다"면서 "이번 사건을 은폐, 축소하려 한다면 정부는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노총은 회견문을 통해 "노조 간부가 집회와 투쟁 현장에서 경찰의 조장과 방조 하에 회사측이 고용한 대체차량에 깔려 처참하게 살해되었음에도 참여정부임을 내세우고 있는 노무현 정권은 진상조사와 수습대책 마련은 고사하고 노동부장관 등 책임 있는 당국자가 나서 조문이나 위로전화 한 통 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한 뒤 "양노총이 연대의 수준을 높여 싸울 것"라고 밝혔다.

양노총은 이에 앞선 18일 '김태환 열사 살인만행 규탄과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3권 쟁취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공동본부장 민주노총 강승규, 한국노총 유재섭 수석부위원장)'를 꾸렸으며 △김태환 열사 살인만행 규탄과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3권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21일 오후 3시, 국회 앞) △국회의원 299명 전원에게 6월14일 김 지부장 살인현장 비디오와 진상조사단 요청 공분 발송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3권 보장 어떻게 할 것인가' 공동토론회(23일 오전 10시) △'범시민단체 대표자 연석회의' 개최, 김대환 노동부장관 퇴진을 포함한 노무현 정권 규탄·심판투쟁 논의 등을 결의했다.

양노총은 이와 함께 △특수고용직 노동3권 보장 즉각 입법화 △공정하고 철저한 진상조사, 경찰청장, 노동부장관, 행자부장관 해임 △레미콘3사 단체협약 체별과 노조활동보장 △유가족에 대한 충분하고 명예로운 보상도 요구했다.

한편 양노총은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노사정대표자회의 즉각 개최 등 현안문제에 대한 일괄 타결도 촉구했다.

이수호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19일 노사정운영위에서는 재계뿐 아니라 노동부차관이 그동안 합의된 안도 무시하고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저지하는 발언 등을 하며 재계 편들기에 앞장섰다"면서 "이번 국회에서 합의도출된 안이 아닌 정부안 등으로 강행처리시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으로 우리의 요구를 쟁취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