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악안 강행 중단·특수고용직 권리보장

[관련기사]

비정규직 관련법 개악 움직임, 한국노총 김태환 충주지부장 사망사건으로 노동자들의 분노가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양노총이 함께 집회를 열어 노무현 정권 퇴진투쟁을 경고하는 한편 강력한 대응의지를 밝혔다.

양노총 소속 조합원 2천여명은 6월21일 오후 국회 앞에서 '김태환 열사 살인만행 규탄과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쟁취를 위한 양대노총 결의대회'를 열어 김 지부장 사건을 불러일으킨 정권을 규탄하고, 이같은 비극적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비정규 권리보장입법을 쟁취할 것을 결의했다.

[사진1]

먼저 대회사에 나선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은 "김태환 열사의 죽음은 정권에 의한 살인이며, 정권은 모르쇠로 일관하지 말고 책임져야 한다"면서 "연대를 통해 이 정권이 무너지는 그 날까지 끝까지 투쟁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이어 "한국노총의 투쟁의지를 의심할 수 있겠지만 정부가 만약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비정규 개악법안을 강행할 경우 전면적인 정권퇴진운동에 나서 90만 조합원을 총파업으로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도 대회사를 통해 "특수고용,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를 찾기 위해 정권과 자본에 맨몸으로 맞서며 죽음으로 그 정신을 전해 준 김태환 열사 영정 앞에 양노총이 하나되어 힘차게 투쟁 할 것을 다짐하자"고 힘주어 말했다.

민중연대 오종렬 공동대표는 연대사에서 "우리 손과 목을 채운 족쇄는 자본과 정권이 풀어주지 않고, 우리 스스로 풀어야 하며 지금이 그 시점이다"라면서 투쟁의지를 북돋았다.

민주노동당 김혜경 대표도 "잘못된 비정규직, 차별을 없애기 위해 국회 안팎에서 단결된 투쟁으로 이겨나가자"고 호소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한국노총 충주지역 레미콘연대 이유호, 민주노총 건설운송노조 박대규, 화물통합노조(준) 이상규 위원장(직무대행)이 나서 특수고용 노동자 문제를 알렸다.

대회에 참석한 한국노총 충주지역 레미콘연대 하림분회의 한 조합원은 사망사건 당시 현장에 있었다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그는 "김태환 열사는 특수고용노동자가 아님에도 자기 일처럼 열심히 투쟁했다"며 "양노총이 힘을 합쳐 그 뜻을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건설운송노조 인천 성진분회 조합원도 "인터넷으로 소식을 접하고 한국노총 홈페이지 등 모든 언론매체를 일일이 다 뒤져봤다"면서 "한국노총, 민주노총 떠나 모든 노동자는 하나"라면서 한국노총 조합원들을 위로하기도 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양노총 공동투쟁·총파업' 낫으로 비정규 개악법안과, 살인만행을 찢어내는 상징의식를 끝으로 결의문을 채택, △김태환 열사 죽음 관련 국회차원의 철저한 진상조사 △노동부장관, 청와대 노동비서실 경질 등 노동팀 전면개편을 요구했다. 이어 고용형태와 업종의 차이를 뛰어 넘어 특수고용직 노동3권 쟁취, 개악안 강행처리에 맞선 총력투쟁에 나서는 한편 정부가 이를 외면할 경우 '노동자의 적'으로 규정, 강력한 정권퇴진투쟁을 펼치기로 결의했다.

[사진2]

한편 민주노총 특수고용대책회의는 이날 노사정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사정위 특수고용특위가 특수고용직의 노동자 권리를 외면, 기만하고 있다"고 규탄한 뒤 "특수고용특위의 논의를 중단, 해산하고 논의결과를 절대 발표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특수고용직 노동3권을 유린하면서 논의를 계속할 경우 노사정위 해체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