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정·경·언유착, 노동탄압 추악한 범죄 엄벌 마땅"

안기부 불법도청 기록과 두산그룹 1천7백억 비자금 조성 폭로로 나라 안팎이 시끄러운 가운데 민주노총이 비리관련자 구속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7월27일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권력과 언론, 재벌의 검은 유착을 그대로 두고 사회정의를 말하고 사회통합을 말할 수 없다"며 "소위 X파일에 드러난 관련자 모두가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하고, 양심적 중립단체들을 포함한 국정조사팀을 구성해 진상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1]

민주노총은 이날 "안기부의 불법도청으로 삼성재벌이 유력정치인과 검찰수뇌부를 돈으로 매수하고 언론을 통해 반노조주의를 전파해 나라를 좌우했던 공작의 실상이 적나라하게 밝혀지고 있다"고 환기시킨 뒤 "그 검은 돈이 부패한 권력기관으로 흘러 들어갔고, 노동자 탄압에도 동원되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특히 기아차사태, 정리해고 중심의 구조조정, 서울지하철 구조조정, 대우차 구조조정, 발전, 가스, 철도 등 국가기간산업 민영화, 2003년 철도노조 파업에 대한 강경탄압 등과 관련, "이 모든 과정이 '시장경제 원리', '산업합리화'를 명분으로 정-경-언 유착 아래 저질러진 추악한 범죄행위였음을 'X파일'은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또한 최근 '형제간 다툼' 와중에 폭로된 두산그룹 박용성 회장의 1천7백억원 비자금 조성·유용설과 관련해 "두산은 한국중공업을 비롯해 대우종합기계, 고려산업개발 등 굴지의 기업을 차례로 인수해 문어발식으로 확장해왔으며, 부당내부거래를 통해 개인투자손실을 계열사에 넘기고 분식회계를 통해 노동자에게 가야할 돈을 개인적을 착복해왔다"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이에 따라 금속산업연맹, 기아차노조와 함께 민형사소송, 손해배상청구, 정신적 피해보상신청 등 모든 법률적 대응을 통해 정경언 유착으로 피해를 입은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아나갈 방침이다.

[사진2]이수호 위원장은 이날 회견에 앞서 "홍석현 주미대사의 사표수리로 이 사건을 마무리해선 안 된다"며 "실제 피해자인 국민과 노동자들의 상처를 씻어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아자동차 출신인 조준호 前 자동차연맹 위원장은 "외환위기 당시 기아차 노동자들만 휴지조각이 된 주식을 사서 크게 손해봤으며, 임금 상여금 반납에 정리해고를 당하고 단협을 양보해야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특히 '기아차 부도에 강성노조가 한몫 했다'는 공격으로 노동자들은 '죄인'이 되고 불이익을 감내해야 했던 사정을 털어놨다.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강대균 지회장은 "1천700억원 비자금 조성 폭로에 조합원들은 허탈하고 분노한다"며 "두산은 노조무력화뿐 아니라 십수년의 인간관계마저 황폐하게 만드는 경영전략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정치권과 놀아난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금속노조와 두산중공업지회는 기자회견 뒤 서초구 검찰청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검찰의 자성과 박용성 회장 구속을 통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