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차 중앙집행위 열고 파업조절·투쟁선포대회 추가

민주노총은 하반기 사업계획안의 일부 내용을 수정 보완했다.

하반기 사업계획안이 대의원대회를 통해 최종 확정될 경우 민주노총은 10월16일 2만명이 모여 하반기투쟁을 선포하고, 11월13일 10만 규모의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에서 열어 총파업의 결의를 다진 뒤 11월말 비정규 권리보장입법을 위해 1주일 이상의 총파업을 펼치게 된다. 이에 앞선 11월1~10일에는 총파업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또한 APEC정상회의(11월17, 18일) 반대투쟁은 2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펼쳐진다.

[사진1]

민주노총은 지난 9월6일 20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하반기 사업계획안을 마련해 9월9일 중앙위원회에 제출했다. 사업계획은 오는 9월23일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현대차비정규직노조 류기혁 조합원의 죽음이 정권과 자본의 불법파견, 노조탄압이 빚은 사회적 타살로 규정하는 한편 민주노총 차원의 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자본 규탄집회(9월7일), 고인추모식과 불법파견·비정규노조탄압 분쇄집회(9월9일, 울산역) 등의 투쟁계획도 확정했다.

중앙집행위는 또한 사무총국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한 사무총국규정 개정안과 비정규직 조직기금 운영규정안을 확정해 중앙위에 올렸다. 사무총국규정 개정안은 사무처를 관장해온 사무차장을 독립시켜 사무총장 업무를 보좌토록 했으며, 기획조정실을 신설해 정책기획실의 기획업무와 사무처 업무를 맡도록 했다. 현재의 교육선전실을 나눠 언론홍보·임원보좌 기능을 맡는 홍보실, 교육실을 신설하는 한편 선전·편집업무는 문화미디어실로 이관했다. 미조직비정규사업실을 없애 관련 투쟁을 조직쟁의실이, 관련 정책은 정책실이 각각 맡도록 했으며, 지난 1월 정기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비정규직을 조직하고 조직활동가를 발굴·육성하는 비정규센터를 부설기관으로 신설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해고자복직특별위원회(해복특위) 사업과 관련해 △2004년 5차 중집위 결정과 회계감사의 지적에 따라 해복특위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이에 근거해 활동할 것 △다른 위원회처럼 연맹, 지역본부에서 파견하는 위원으로 해복특위 구성 △사업계획과 기안에 따라 사업·예산 집행 △총연맹 차원의 해고자복직투쟁 종합대책 수립과 조직쟁의실에 담당자 배치 등의 원안을 승인했다. 중집위는 이와 함께 9월5일부터 시작된 전해투의 민주노총 위원장실 점거농성을 풀도록 권고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