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본부, 코로나19 재난 극복을 위한 2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

민주노총 부산본부 2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
민주노총 부산본부 2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7월 1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재난 극복을 위한 2대 요구안’을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밝힌 2대 요구안은 ‘부산시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는 것과 ‘부산노동자 모두에게 해고 없는 부산을’ 만들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 달라는 것이다.

‘재난지원금’ 관련한 세부 내용은 △센텀2지구 개발비용, 예비비 등 부산시 재정 긴축 운영으로 충당 △부산 내 주요 재벌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강화 △부산지역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공공기관 임원 보수 재 검토(살찐 고양이 법) 등으로 재정 마련에 대한 근거를 제시했다. ‘해고 없는 부산’에 대한 내용으로는 △투기자본 퇴출 △구조조정 철회 △공공일자리 대거 창출(지역 공기업화) △생활임금 인상 및 확대 적용 △해고자 복직 등을 포함하고 있다.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은 “대우버스 공장 폐쇄와 한진중공업 매각,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매각 등 투기자본들에 의해 수천 명의 노동자들이 대량 해고의 위험에 직면했는데 경제가 위기라며 큰소리치는 부산의 10대 기업 사내유보금은 7조 4천 억이 넘는다”라며 “이런 가운데 부산시는 1조 4천 억의 시민 세금을 들여 풍산 재벌에게 특혜를 주는 센텀 2지구 개발을 강행하려 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기업은 위기를 빌미로 노동자들을 대량 해고하려 하고, 부산시는 시민의 세금으로 재벌 곳간을 채워주려 한다. 재벌과 기업의 곳간은 넘쳐 나지만 시민들의 호주머니는 다 털리고 없다”라면서 ‘재난지원금 지급’과 ‘해고 없는 부산’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지역 기업 현황과 구조조정 대응에 대한 투쟁계획을 발표한 최승환 민주노총 부산본부 재벌체제개혁특별위원장(아래 재벌특위장)은 “전국 17개 시도 중 11개 시도가 중위소득 100% 이하 주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했는데 부산시는 소상공인 긴급 민생지원금과 중앙정부 재난지원금의 분담금 20% 외에는 아무 지원도 하지 않았다”라고 비판하며 “부산시와 부산상의, 부산경총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며 민주노총 부산본부 자체적으로 구조조정 대응팀을 만들어 ‘해고 없는 부산’을 위해 적극적인 투쟁을 펼치겠다”라고 선언했다.

최 재벌특위장은 이어서 “대우버스 울산공장 폐쇄를 저지하기 위해 범시민대책위를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공동으로 꾸리고 부산과 울산의 시민사회, 정당들과 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며 “모쪼록 대우버스 사태가 10년 전 한진중공업 사태처럼 비화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한진중공업의 마지막 해고자 김진숙 조합원까지 복직해야 진짜 ‘해고 없는 부산’이다”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문 낭독은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본부장이 맡았다.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최승환 민주노총 부산본부 재벌체제개혁특별위원장,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본부장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최승환 민주노총 부산본부 재벌체제개혁특별위원장,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본부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