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대전상담복지센터 내 폭력사건 해결 대책회의 결성해

 

대전의 한 상담복지센터에서 발생한 센터장의 폭력사건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대전지역 노동, 시민사회, 종교, 진보정당들이 한자리에 모여 해결을 촉구했다.

 

19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 모인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 내 폭력사건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한 대책회의의 구성원들은 센터장에 의한 폭력사건이 발생했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어 2, 3차 가해가 이어지고 있다대책회의를 결성하고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함께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건발생 이후 수 개월 간 대전광역시청(센터의 위탁기관)과 대전대학교산학협력단(수탁기관)에 위 사실을 알리고 폭력행위자인 센터장의 즉각 해임과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촉구하였으나 대전시와 대전대산학협력단은 매우 형식적인 조사만으로 사건의 본질을 폭력이 아닌 단순한 내부 갈등으로 규정하였고 향후 검찰지휘를 보고 판단하겠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폭력은 그 행위의 경중을 떠나 근절되어야 할 사회범죄이다.”라며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을 선도해야 할 복지기관 대표가 초보적인 인권의식도 없이 폭력을 휘두른 데 따른 책임은 더욱 무겁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두발언에 나선 김호경 부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지난 7월 센터장에 의한 폭력사건이 발생한 이후 대전시청(위탁기관)과 대전대산학협력단(수탁기관)에 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지만, 아무런 대책이 취해지지 않고 있다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상대하는 기관에서 발생한 폭력 사건인만큼 조속한 해결이 필수라고 주장했다.

 

당사자발언에 나선 민영훈 사무장(공공운수노조 대전일반지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지회)폭력 사건 이후 피해를 호소하며 대책마련을 요구했지만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결재과정에서 배제시키거나 은근한 압박을 가해오는 등 계속적으로 피해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폭력 사건의 피해자에게 아무런 보호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하여 비판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전남식 목사(성서대전 운영위원)와 이병구 사무국장(양심과인권나무, 청소년인권네트워크)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피해자가 분명히 있음에도 검찰조사 결과를 운운하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은 명백한 2, 3차의 가해라며 청소년들을 상담하고 올바른 영향을 미쳐야 하는 상담사들에게 이렇게 아무런 보호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는 사실이 한탄스럽다며 위, 수탁기관을 비판했다.

 

노조 관계자는 일선 학교에서도 폭력 사건이 발생했을 때, 피해 학생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민하는데, 청소년 상담기관에서 피해 당사자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상황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피해 당사자를 또 다른 고통속에 몰아넣고 있는 현실이라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센터와 이를 방치하고 있는 대전시청을 비판했다.

 

이들은 위, 수탁기관인 대전광역시청과 대전대산학협력단의 대표인 대전시장과 대전대 총장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문제해결을 촉구할 것을 밝히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지난 16()에 대전시장에게 면담 요청 공문을 발송했고,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