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 5천 비정규직, 노동개악 저지 외친다

정부 노동개악안 상정 예고 땐 총력투쟁

“사업장별 교육으로 파업 태세 갖출 것”

ⓒ 김한주 기자
ⓒ 김한주 기자

금속노조에 이어 민주일반연맹도 정부발 노동법 개악을 막기 위한 총파업 총력투쟁 방침을 확정했다.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20일 주야 2시간 이상 총파업 방침을 결정한 바 있다.

민주일반연맹은 22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파업 및 총력투쟁 방침을 결정했다. 비정규직 노동자를 중심으로 한 파업 투쟁 흐름이 만들어진 것이다. 민주일반연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 등 4만 5천여 명이 가입된 민주노총 가맹조직이다.

민주일반연맹은 정부 노조법 개정안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원회에 상정이 예고되는 날 파업 및 총력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 쟁의권 확보 등 파업이 가능한 사업장은 파업에 돌입하고, 총회 및 조합원 교육 시간, 연·월차 사용 등 모든 방법으로 총력투쟁에 결합한다는 계획이다.

또 민주일반연맹은 단위사업장별로 노동개악 저지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조합원들의 총력투쟁 태세를 갖출 예정이다. 총력투쟁 거점은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또 국회 등에서 노동법 개악과 관련해 긴박한 상황이 발생하면 민주일반연맹 차원의 긴급지침을 마련하고 가맹 노조 투쟁을 조직하기로 했다.

ⓒ 김한주 기자
ⓒ 김한주 기자

민주노총은 24일 노동개악 저지, ILO 핵심협약 비준을 걸고 전국 동시다발 결의대회를 연다. 서울은 여의도 일대에서 집회와 행진을 진행한다. 전국 14개 지역에서도 동시에 시위를 연다. 민주노총은 “정부발 노동개악을 저지하겠다는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한다. 아울러 노동자와 민중이 발의한 전태일 3법의 온전한 입법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는 대회 취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