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물류센터에서의 죽음,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된다

공공운수노조와 쿠팡발 코로나19 피해자지원대책위원회는 1월19일 11시30분 쿠팡동탄물류센터 앞에서 쿠팡 동탄물류센터 야간노동자 사망사건 책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1일 새벽 5시 15분께 쿠팡 동탄물류센터에서 야간 집품작업을 하던 50대 노동자 A씨가 근무를 마치고 지인동료(친언니)와 함께 화장실을 갔다 숨진 채 발견되었다. 고인은 평소 지병이 없었으며, 사회복지사로 일을 하다 코로나19로 수입이 줄자 생계를 유지하고자 단기로 출근하다 사고를 당했다.

쿠팡 물류센터 내 야간노동자 사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인천 물류센터 50대 노동자와 칠곡물류센터 20대 노동자가 야간노동을 하다 생을 마감했다. 쿠팡 물류센터에서만 벌써 다섯 번째 죽음이다. 이렇게 반복되는 죽음은 결코 우연일 수 없으며, 개인의 탓일 수 없습니다. 쿠팡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통제 방식이 이런 죽음을 만드는 원인이다. 더욱이 고인이 일을 나갔던 1월 11일은 유례없는 한파가 이어지던 날이기도 했다. 동탄물류센터 노동자들은 고인의 죽음 뒤에는 ‘쉬는 시간이 없는 살인적인 노동강도’, ‘환기와 난방이 되지 않는 열악한 시설’이 있다고 말한다.

1월 11일 새벽 날씨는 영하 11도 전후였으나 쿠팡은 난방을 하지 않았다. 노동자들은 안팎의 온도차이가 거의 없는 추운 환경에서 일해야 했다. 쿠팡이 난방을 위해 노동자들에게 지급한 것은 하루 종일 핫팩 하나였다.

노조는 “건강한 사람도 이렇게 추운 환경에서 밤샘을 하면 몸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쿠팡 물류센터는 개인의 업무량을 일일이 감시하고 체크하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야간노동을 하면서도 식사 시간을 제외하고는 쉴 새 없이 일해야 했다. 이런 환경이 노동자들을 죽음에 이르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쿠팡발 코로나19 피해자 지원대책위원회’는 그동안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들에 대한 인권침해를 경고해왔다. 대책위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죽음이 발생할 때마다 쿠팡은 언론을 통해 현장의 상황을 왜곡하고 변명을 하기에 급급했다. 쿠팡은 산재신청을 하려는 유가족들에게 자료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아서 산재신청이 늦어지도록 만들기도 했다. 사망한 노동자들의 장례식장에 조의금이라면서 300만원을 놓고 가면서, 유가족들과는 협의하는 자리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았다. 유가족들이 이 죽음을 사회적으로 알리고 언론에 호소해야, 유가족과 논의하는 시늉을 할 뿐이었다. 그래서 죽음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라고 폭로했다.

또 “쿠팡에서 일하시는 노동자 여러분, 스스로 나서야 바꿀 수 있다. 부천 쿠팡 노동자들은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고통을 당했고, 작년과 올해 벌써 다섯 번째 죽음을 맞고 있다. 다치고 아픈 노동자들은 셀 수도 없다. 이런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제대로된 근로감독을 위해 정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쿠팡 사측에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