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지도부는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한국노총 지도부와 상견례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 윤택근 수석부위원장, 양동규 부위원장은 26일 오전 한국노총을 방문해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한국노총 지도부를 만나 양대노총이 더 긴밀한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한국사회 불평등구조 개선, 노동중심성 재현 등의 각종 의제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 뜻을 모았다. 간담회에는 허권, 황병관, 김현중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이 동석했다.

 

양대노총 위원장은 양대노총의 협력관계 구축과 전체 노동자의 단결을 통해 사회의 노동중심성을 회복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극복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김동명 위원장을 처음으로 대면한 것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단식 농성현장이었던 것이 매우 의미있었다”면서 “앞으로의 임기 중에도 유의미한 행보를 함께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역시 “총파업과 사회적 대화 등에서 여러 가지 논쟁 지점이 있지만 양 노총이 힘을 모아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두 위원장은 산업구조, 노동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노동의 사회적 개입력이 높아져야 한다는데도 뜻을 같이 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과, 기후위기, 코로나 19 등 산업구조 개편이 불가피한 시점에 노동의 개입력을 높이기 위한 양대노총의 논의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역시 이에 동의하며 “정부와의 협상과 논의에서 전문적인 정책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동계에서도 역량을 키워내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눈 앞에 다가온 현안 논의도 이어졌다. 양 노총 지도부는 특히“다가올 최저임금 결정에서 양 노총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강조했다. 지난 해 최저임금위원회 노동자 위원으로 참석했던 윤택근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최저임금 결정과정은 그동안 공익위원에게 노동자들이 끌려가는 모양새였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부위원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양 노총이 새로운 접근방식을 논의하고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노총 지도부는 이밖에도 서로의 주요 사업을 향한 관심을 드러내고 격려와 응원을 전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 방송국’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현장과의 소통 창구를 확장하고 조합원은 물론 더 많은 대중이 민주노총 이슈를 일상적이고 쉽게 접할 수 있길 바라는 노력”이라고 사업을 설명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플랫폼 노동자 공제회 설립”을 한국노총의 주요 사업으로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공제회는 노동조합 보다는 느슨한 형태지만 비교적 접근이 쉬운만큼 그 규모가 커지면 현장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대노총 간담회는 약 1시간 가량 진행됐다. 양 노총 지도부는 간담회 이후 “긴급한 현안이 아니어도 종종 양노총의 간담회를 개최해 협력관계를 유지해나가자”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