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원주고용노동지청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3월 31일 수요일 11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엄인수)가 원주지방고용노동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당노동행위를 서슴지 않고 자행하는 레미콘 제조사를 규탄하고 처벌을 요구하기 위함이었다. 강원도 원주의 레미콘 노동자들은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가입한 뒤 올해 3월 8일부터 총파업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원주 레미콘 제조사의 악랄한 노조 탄압

이에 앞서 강원도 원주의 레미콘 노동자들은 장시간, 저임금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바꾸고자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가입했다. 그러나 원주의 레미콘 제조사들은 처음에는 노조 탈퇴 강요와 일감, 운송료 차별로 나오더니 이제는 어용노조까지 끌어들이고 있다. 건설노조 강원지역본부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이들 어용노조는 원주지역 노동자도 아닐뿐더러 심지어 레미콘 노동자조차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어용노조가 제조사의 비호 아래 민주노총 조합원에 시비를 걸고 충돌을 조장하는 사이 원주 지역의 건설 현장은 극심한 혼란에 빠져있다.

원주시 관계 당국이 나서라

엄인수 건설노조 강원지역본부 본부장의 발언으로 기자회견은 시작됐다. 엄인수 본부장은 건설노조는 “원주 지역 18개 레미콘 제조사와 교섭 자리를 만들자고 요구했지만 레미콘 제조사들은 담합하여 교섭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성실하게 교섭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외쳤다. 그러면서 관계부처와 언론을 상대로 “더 이상 노노 갈등으로, 노동자와 노동자 간의 일자리 싸움으로 왜곡하지 말라”며 레미콘 제조사의 부당노동행위가 사태의 본질적인 이유임을 분명하게 강조했다.

연대 발언이 이어졌다. 조한경 민주노총 원주시지부 지부장은 “원주시청과 고용지청, 경찰서, 원주시의회 모두 이 싸움의 의미를 폄하하고 있다”며 “노조라고 부르기 민망한 어용노조들이 건설 현장을 망치고 있는데 가만히 보고만 있는 행정기관은 더 이상 노동자민중을 위한 행정기관이 아니다”라며 원주시의 관계 당국의 반성을 촉구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김진섭 강원건설기계지부 지부장은 “악덕 제조사들 처벌해달라고 그렇게 요구했는데도 원주시청과 관계부처는 아직도 귀 닫고 입 막고 있다”며 “오늘 기자회견과 고소장 제출 이후에도 아무런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더욱 큰 투쟁을 벌여내겠다”며 투쟁의 결의를 밝혔다.

이영철 건설노조 부위원장(건설기계분과위원장 겸임)이 투쟁 발언을 이어나갔다. 이영철 부위원장은 “레미콘 제조사는 노동조합이 있으면 경영권이 침해된다는 얘기를 한다. 박정희, 전두환 시대 때나 있었던 논리다.”라며 레미콘 제조사들의 시대착오적인 발언을 비판했다. 이어 “예전 유성기업에서 사측이 만든 어용노조는 노조가 아니라는 대법원 판결도 있었다. 유성기업 회장은 구속까지 됐다. 분명히 처벌받아야 한다.”며 고용노동부 원주지청이 적극적인 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언제든 대화에 나설 것”

이번 원주 레미콘 투쟁을 선봉에서 이끌고 있는 김주현 강원건설기계지부 레미콘지회장이 마지막 투쟁사에 나섰다. 김주현 지회장은 “3월 23일 어용노조의 일방적 폭행으로 우리 동지의 코뼈가 내려앉고 치아가 파열되는 전치 8주의 부상을 입고 지금도 병상에 누워있다.”며 어용노조의 폭력 행위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레미콘 제조사에 대해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경영권을 침탈하지 않는다. 노사가 상생하는 문화를 만들려고 한다. 안심하고 언제든지 나와 교섭을 하자.”며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호소했다.

이후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원주고용노동지청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면담을 진행했다. 기자회견 발언자들의 지적대로 원주시청, 고용노동부, 경찰 등 관계 당국은 이 사태의 본질이 노노 갈등이 아닌 ‘부당노동행위’에 있음을 분명히 파악하고 행동에 나서야 할 것이다. 또 레미콘 제조사는 시대착오적인 노조 탄압에 열을 올리기보다는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대화에 나서는 것이 하루빨리 원주 지역의 건설 현장을 안정시키는 길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