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활동가와 조합원, 전국각지 집단 1인시위
9.25 글로벌 기후행동, ··· "탄소성장법 폐기가 답"
나중 말고 지금당장! 취약계층 배제없는 기후정의!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5일 오후 전세계 동시다발 기후행동에 동참했다.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진행되는 집단 1인시위를 비롯한 실천행동에는 교수노조, 공공운수노조, 금속노조, 보건의료노조, 전교조 등 주요 가맹조직들은 물론 각 지역본부가 함께했다.

공공운수노조 소속 궤도 노동자들은 우이신설선 역사들 주변에서 1인시위를 전개하며, 어제 24일에는 ‘공공교통이 우리의 미래’라는 ‘925 기후위기 직접행동에 함께하는 대중교통이용자 및 노동자 공동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기후위기 대응에 함께 하는 보건노동자 선언과 함께 당산역 주변에서 1인시위를 진행했다.

이는 민주노총이 소속된 국제노총(ITUC)이 진행하는 22일부터 기후와 고용 보장을 위한 글로벌 공동행동으로, 노동자 국제공동행동의 일환이기도 하다.

앞서 민주노총은 올해 2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기후위기 대응 특별결의문’을 채택하고 기후위기 대응에 노동자가 앞장설 것임을 결의한 바 있다. 이번달 7일에는 민주노총 기후위기대응특별위원회 준비위(준비위원장 양동규 부위원장)를 발족시키는 등 민주노총 소속 각급 단위조직 및 노조들의 기후위기대응특위를 구성중이기도 하다.

민주노총은 25일 성명을 통해 “기후위기는 먼 미래, 먼 나라, 먼 지역의 문제가 아니다. 지금 여기 우리의 삶과 일자리를 위협하는 실제적 위기로서의 기후위기 대응에 노동자들 역시 앞장설 수밖에 없음을 확인하고 있다. 다른 모든 재난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기후위기는 없는 이들, 배제된 이들의 삶을 먼저 파괴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의 정부대책은 “구색맞추기식, 끼워팔기식, 보여주기식 논의와 장식일 뿐”이라며 “노동시간 단축과 국가가 책임지는 일자리 보장, 다양한 노동을 포괄하는 노동권 보장의 확대 등 노동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전환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한국정부의 기후정책은 여전히 ‘성장’을 중심에 둔 기존의 대책을 답습하고 있다. 탄소중립위가 내놓은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산업 부문의 탄소배출의 극적인 감축 필요성은 제대로 언급하지 않은 채 탄소중립 그 자체도 달성하기 어려운 초안들로 꾸려져 있다”며 “기후정의에 앞장서는 여러 시민단체들과 함께 탄소중립위 해체와 탄소중립 시나리오 재작성, 기후정의법 제정을 요구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