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합의 이행 거부! 택배 대란사태 주범! CJ자본 규탄! 전국 동시 기자회견

▲ 사회적합의 이행 거부! 택배 대란사태 주범! CJ자본 규탄! 전국 동시 기자회견
▲ 사회적합의 이행 거부! 택배 대란사태 주범! CJ자본 규탄! 전국 동시 기자회견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의 총파업 투쟁이 29일째에 접어들었다. 총파업에 참여한 노동자 중 10명은 20일째 단식 중이다. 11명이 시작한 단식이지만 한 명이 쓰러져 입원하고 남은 10명이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6월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졌다. 합의문은 ‘택배사업자 및 영업점은 택배요금 인상분을 분류 작업 개선,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가입 등 택배기사 처우 개선에 최우선적으로 활용하며 택배기사에게 부담이 전가되지 않도록 한다’라고 명시했다. 

요금 인상분을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과 과로사 예방에 사용할 것으로 믿은 소비자들은 건당 170원 인상에 기꺼이 동의했다. 올해 중 100원을 더 인상할 계획이며 총 270원의 요금 인상분은 분류작업 비용을 훨씬 웃도는 금액이다.

택배 노동자들은 CJ대한통운이 사회적 합의를 어기고 택배 인상분의 절반 이상을 기업의 이윤으로 가져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CJ대한통운은 인상분 중 70원을 택배 노동자들에게 수수료로 지급하고 있다고 했지만 나머지 100원의 사용처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국토부는 24일 민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실태 조사를 했지만 택배노조가 요구한 ‘인상분 분배’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았다.

대립이 계속되자 전국택배노동조합(위원장 진경호・아래 택배노조)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객관적이고 공신력이 확보된 곳에 외부용역을 줘서 누구 말이 맞는지 검증하자는 것이다. CJ대한통운 사측이 택배요금 인상분 반영에 대한 공식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에 동의한다면 노조는 파업철회를 위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의 이 같은 제안에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앞선 17일 택배노조의 대화 요구도 CJ대한통운은 거부한 바 있다. 정부와 민주당,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도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않아 각종 매체와 포털에서 연일 떠들어 대는 ‘설 택배 대란’은 기정사실로 보인다.

▲ 박원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권용성 택배노조 부산지부장, 이상복 택배노조 부산지부 CJ중부산 지회장, 최민정 학비노조 부산지부장,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 박원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권용성 택배노조 부산지부장, 이상복 택배노조 부산지부 CJ중부산 지회장, 최민정 학비노조 부산지부장,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민주노총은 25일 오전 11시 전국동시 기자회견을 열어 ‘사회적 합의 이행을 거부해 택배 대란을 만든 주범 CJ재벌을 규탄’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CJ대한통운 경남사업팀(부산 동구 중앙대로) 앞에서 오후 2시에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 첫 발언자로 나선 권용성 택배노조 부산지부장은 “국토부는 CJ대한통운에게 ‘사회적 합의 이행에 대해 점검하겠다’고 미리 언질 한 후 노조가 요구한 터미널에는 가보지도 않고 양호하다는 판단을 했다. 요금 인상분 170원에 대해서도 점검하지 않았다”라고 비판하며 “지금 CJ재벌은 노동조합 말살에 혈안이 되어 막대한 손실과 사회적 질타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다. 우리는 모든 준비가 되어 있고 이탈자 없이 싸울 것이다. 누가 이기는지 한번 해보자”라고 다짐했다.

이상복 택배노조 부산지부 CJ중부산 지회장은 “2천 여 노동자가 생계를 포기하고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하는 동안 CJ대한통운은 철저한 외면으로 일관했다. 사회적 합의의 한 축인 정부와 여당도 마찬가지”라 비판하며 “약속은 지키라고 있는 것이다. 택배 노동자들은 사회적 합의의 약속이 지켜질 때까지 한 치의 물러섬도 없이 싸우겠다”라고 외쳤다.

연대발언을 한 최민정 학비노조 부산지부장은 “택배 노동자 21명의 목숨을 앗아간 죽음의 택배현장 CJ대한통운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제대로 제정됐다면 감옥에서 평생을 썩어야 했을 것”이라며 “설을 앞두고 상여금을 주지는 못할망정 노동자들을 총파업과 단식으로 내 몬 CJ대한통운은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사태 해결에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후 투쟁기금을 전달했다. 기금은 부산지하철노조가 비정규직 철폐 투쟁에 써 달라며 본부로 쾌척한 금액 중 일부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