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행 위원장 12일째 옥중단식, 조합원 11명 소환장 발부돼

[사진1]
서울구치소로 이감된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이 12일째 옥중단식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조합원에 대한 부당한 ‘과잉수사’ 즉각 중단하라”는 규탄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 이 위원장 사건과 관련해 현재 10여명 이상 소환된 것으로 알려진 전교조와 전국공무원노조는 17일 정오 청운동 동사무소 앞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반민주’ 정책을 거부한 투쟁으로 핍박받는 위원장을 범죄자로 생각하는 조합원은 단 한명도 없다”며 “민주노총 조합원에 대한 경찰의 수사확대, 보복수사를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민주노총 주봉희 부위원장은 “수십조 원을 포탈하고 외국에 피신해 도피했던 기업주에 대해 그의 숙식을 도왔던 자들 중 단 1명도 처벌됐다는 소식을 들어보지 못했다”며 “이번 소환장 발부 등 수사 확대는 위원장 1인에 대한 탄압이 아니라 민주노총 전체 조합원에 대한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계속된 ‘소환’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전교조 정진화 위원장은 “체험수업 때문에 해임통보를 받은 조합원이 오늘 학생들과 눈물로 작별을 고하는 아픔이 있었지만 당국은 한술 더 떠 3명에 대한 추가 중징계를 밝히고 있다”며 “전교조 창립 당시 1,500명 해직사건 이후 이명박 정부 들어서 해직과 해임사태가 속출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공무원노조 손영태 위원장은 “이석행 위원장에 대한 구속과 조합원 보복수사는 경찰과 검찰이 이 땅의 많은 서민들을 대상으로 범죄자 취급하는 처사”라며 “1%의 부자들을 위한 정부정책을 공무원들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내년에 한 판의 전쟁을 치룰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강상철 기자/노동과세계>

[사진2]
[사진3]
[사진4]
[사진5]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