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교육정책’ 반대하는 진보진영, 김상곤 한신대 교수 추대키로...출마자 6명으로 압축

민주노총을 비롯한 진보진영이 경기도교육감 선거에 김상곤 전 민주노총 교수노조 위원장을 후보를 추대키로 했다.

경기도교육감 선거 후보등록 개시일을 하루 앞둔 23일 경기도교육감 범민주후보 단일화 수임위원회는 이날 도 교육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상곤 교수(59세)를 단일후보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수임위원회는 후보로 신청한 김상곤 교수와 권오일 전 에바자학교 교감(47세) 등 두 예비후보가 합의한 가운데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권 예비후보는 김상곤 교수 캠프에서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진보 진영의 후보 단일화는 경기도내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2009 경기희망교육연대'에 의해 추진돼 두 예비후보가 신청을 했으나 단일화 방법을 놓고 합의하지 못해 발표가 당초 예정보다 한 달 가까이 미뤄졌다.

[사진1]
김상곤 후보는 수락연설을 통해 “뒤떨어진 경기교육을 바꿔내고 나아가 대한민국 교육을 올바르게 세워내라는 지엄한 요구라고 받아안아 반드시 승리해 보답하겠다”고 말하고 “경기교육은 우리나라 교육의 모든 문제점을 다 떠안고 있는 교육종합병동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교가 올바로 설 때 사교육에 대한 걱정도 사라질 수 있는 만큼 교육여건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학생·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강조하고 “올바르고 현명한 선택을 통해 경기교육을 절망에서 희망으로 바꿀 수 있도록 힘을 주시라”며 성원을 당부했다.

범도민 후보 단일화를 위해 그동안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경기희망교육연대’를 중심으로 범민주후보 단일화 수임위원회를 구성, 도민 3천 여명을 대상으로 22일 오전 10시부터 여론조사 전문기관 3곳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김 후보가 범도민 후보로 최종 확정됐다.

‘MB 교육정책’에 반대하는 진보진영이 경기교육감 후보를 단일화함에 따라 이번 선거 출마자는 6명으로 압축됐다.

김상곤 후보 외에 강원춘(52) 전 경기도교원단체연합회 회장, 김선일(60) 전 안성교육장, 김진춘(69) 교육감, 송하성(54) 경기대 교수, 한만용(57) 전 대야초교 교사 등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이들은 모두 후보 등록 기간인 24~25일 사이 도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로 등록할 것으로 보인다.

김상곤 후보는 예비후보 당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경기도 교육정책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 소외층으로부터 교육기회를 박탈하고 부자들과 특권층에게만 귀족적 교육기회를 주는 MB 교육정책 전형이었다”고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을 비판하고 “부자와 특권층만을 위한 MB 교육정책과 학교 및 학생들을 비인간적으로 줄 세우는 3.13 일제고사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 교육혁신 7대 방향으로 ▲공교육 수준 혁신 ▲불평등한 경기교육 개선 ▲경기도 지역적 특성과 수요에 맞춘 교육서비스 제공 ▲낙후된 교육인프라·교육복지 획기적 개선 ▲세계화시대 국제적 소양으로 국제평화 발전에 기여하는 일꾼 양성 ▲경기도 교육종합개발 4개년계획 추진으로 자주적 교육재정 확충 ▲자율적 교육협치 확립 등을 제시했다.

김상곤 교수는 현 한신대 경영학과 교수, 노동조합기업경영연구소 이사장, 민주노총 정책연구원 정책자문위원장, 전국교수공공부문 연구회 회장 등을 맡고 있다.

경기도 교육감 선거는 오는 4월8일 보궐선거로 치러지며 선거일 기준으로 19세 이상 경기도민에게 선거권이 주어진다. 경기도 교육감은 8조5천억 여원(08년기준) 예산을 편성·집행하는 권한을 가지며, 8만7천여명에 이르는 경기도지역 공립학교 교사·교직원, 2천여 명 초중등학교장, 25명 교육장 인사권 등 막강한 권력이 주어진다.

도 교육감에게는 경기도립중앙도서관 등 도 교육청 직속기관(17개)과 지역교육청 소속기관(13개) 인사권이 있으며, 학원조례·급식지원조례 같은 조례안을 작성하고 일제고사 시행 등 각종 교육정책 추진여부를 결정권을 갖게 된다.

<홍미리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