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잠정합의 안건 무효화, 핵심쟁점논의거부, 징계에만 혈안, 철도노조 재파업으로 '맞선다'

철도노조가 전국확대쟁대위를 열고 정기단협 승리와 노조탄압 분쇄를 위해 전면전을 선언했다.

[사진1]
21일 서울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확대쟁대위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철도공사가 6개월여를 논의한 의제를 전면 무효화하고 핵심쟁점에 대한 논의자체를 거부하며 징계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고 비판하고 “부분파업을 포함한 전면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회의를 주관한 철도노조 김영훈 쟁대위원장은 “자랑스러운 철도노동자는 새로운 역사를 써가고 있다”고 전제한 뒤 “직권중재라는 낡은 것이 새것을 이길 수는 없다” 며 “6개월 동안 끌어온 정기단협 승리를 위해 마지막 일전을 준비하자” 고 밝혔다.

이어 송덕원 기획국장의 단협보고가 있었다. 송덕원 국장은 “중앙노동위 중재결정 전까지 15차례의 본교섭과 24번의 실무교섭이 있었다” 고 밝혔다. 또 “공사는 파업이 끝난 후 잠정합의 된 모든 안건을 무효화 했다” 며 “이는 그동안의 논의를 수포로 돌리는 것으로 상호 신뢰회복에도 커다란 장애가 될 것” 임을 경고했다.

[사진2]
KTX 열차승무조합원의 투쟁보고에 이어 <정기단협 승리 및 노조탄압 분쇄투쟁 계획>이 안건으로 상정되었다.

기조발제에 나선 조상수 정책위 대표는 “철도노동자는 3월 1일 총파업을 사수하고 조직적인 퇴각을 이뤘다” 며 “완강한 현장투쟁으로 원거리 전보와 순환근무 확대, 자동승진제 폐지 등 단협개악과 전임자 축소 등을 막아냈다” 고 말했다.

또 “징계와 손해배상을 통한 노조탄압이 예상되지만 철도노동자가 뭉친다면 능히 막아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29일 1차 준법투쟁과 4월 7일 2차 준법투쟁을 포함한 12일 부분파업 등 재파업 일정이 상정되었다.

참석 쟁대위 위원장들은 만장일치로 투쟁안건을 통과시키고 재파업투쟁 사수를 결의했다. 이어 열린 기타안건 토의에서 정창식 서울기관차지부 쟁대위원장은 “재파업이 결정된 만큼 파업파괴자들의 반조직적 움직임이 예상된다” 며 빠른 시일 내에 조직징계에 착수할 것을 주문했다.

김영훈 쟁대위원장은 “사실관계를 수집하는 조사과정에 있다.”고 전제한 뒤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정확하게 진행할 것”이라 말했다. 또 파업 파괴자들이 연대해 대항하려는 것에 대해 엄중경고 했다.

오후 5시, ‘다시 총파업이다!’ 재파업을 결의한 쟁대위원장들은 서로를 격려하며 다시 일어설 12일을 준비하기 위해 현장으로 향했다. 이날 확대쟁대위원회는 불참자가 거의 없을 정도로 대다수 쟁대위원장들이 참석해 그 열기를 실감케 한다. (△기사제공=철도노조)

[표시작][투쟁일정]

23일 대국민 선전전, 지부 중식집회 및 총회, 서울 운수 직위해제 조합원 수련회
24일 지부간부 주간농성
25일~26일 지본별 직위해제 조합원 수련회, 서울지역 결의대회
27일~28일 지방본부쟁대위 회의 및 지역본부 항의집회
29일 1차 준법투쟁
31일 정기 대의원대회
4월 3일 대국민선전전 강화
4월 5일 지부별 비상총회
4월 7일 2차 준법투쟁, 지부간부 철야농성
4월 9일 권역별 총력결의대회
4월 12일 부분파업 돌입 [표끝]

[사진3]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