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 화물연대 총파업에 힘보태 '투쟁'
"업무개시명령 철회 않으면 퇴진 투쟁 나설 것"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정당(29개 단체)이 11월 30일 오전 11시 제주항 6부두 앞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정당(29개 단체)이 11월 30일 오전 11시 제주항 6부두 앞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정당 29개 단체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 지지를 선언하고,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품목 확대 등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정당은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를 맞은 30일 오전 11시 제주항 6부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의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 선언은 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은 “이번 화물연대의 총파업은 지난 6월 파국 직전 어렵사리 합의한 내용을 윤석열 정부가 이행하지 않으면서부터 이미 예상된 결과였다”며 “화물노동자뿐만 아니라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안전운임제의 일몰제를 폐지하고, 적용 차종과 품목 확대를 위한 사후 논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실상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의 원인은 국토부를 비롯한 윤석열 정부에게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윤석열 대통령은 불법파업, 엄정대응 운운하며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지만, 학계에서도 지적하듯이 업무개시명령제도는 노동자의 단결권과 단체행동권을 제약하는 위헌적 요소가 강하다”면서 “지난 6월 합의의 불이행에 대해 사과하고 화물연대와 진정성 있는 대화와 교섭에 국토부가 나서도록 명령하는 것이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이다”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또한 “국민 안전과 화물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화물연대의 요구에 화답하기 바란다”며 “만약 지난 6월 합의를 뒤집고 화물연대에 대한 탄압을 계속한다면 우리는 윤석열 정부를 국민의 안전과 생존을 책임지지 않는 정부로 확실하게 규정하고 화물연대와 끝까지 함께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윤석열정부는 지난번의 합의를 지킬 생각은 않고, 마치 군사작전하듯 반헌법적이고 반노동적인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며 "이번 총파업 투쟁은 민주노총의 투쟁이며,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정당, 도민들이 엄호하고 지지하는 투쟁이다. 우리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도민들은 윤석열 정부 퇴진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고광성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대표는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합의하고 지금까지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는 정부를 보면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은 화물노동자들이 아니라 윤석열정부에 있다”고 말했다.

고광성 대표는 그러면서 “정부는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화물노동자들과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기를 바란다. 제주지역 시민사회와 정당은 화물연대의 정당한 투쟁을 응원하고 끝까지 함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고희봉 화물연대 제주본부장
고희봉 화물연대 제주본부장

이러한 제주지역 시민사회의 지지에 고희봉 화물연대 제주본부장은 “화물연대와 연대해주신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여러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화물연대 제주본부는 시민들께서 보내주신 오늘의 지지를 기억하면서 투쟁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정의당제주도당 ▲서귀포여성회 ▲제주녹색당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평등노동자회제주위원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통일청년회 ▲서귀포시민연대 ▲제주여성인권연대 ▲노동안전과현장실습정상화를위한제주네트워크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제주지부 ▲곶자왈사람들 ▲제주여민회 ▲제주여성회 ▲노동열사김동도추모사업회 ▲제주민예총 ▲시민정치연 대제주가치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노동당제주도당 ▲강정평화네트워크(이상 무순, 29개 시민단체 및 정당)가 연대했다.

참가자들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좌측부터 김정도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 양희주 제주여민회 사무국장)
참가자들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좌측부터 김정도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 양희주 제주여민회 사무국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