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폭락과 생산비 폭등에 대한 충청남도의 지원정책 마련 및 시행!
충남인권기본조례·학생인권조례 지켜내고 인권정책 확대!
당사자 참여를 보장하는 정의로운 전환 추진!
노동정책 후퇴 중단하고, 사각지대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

인권·농민·노동·환경 위기 충남 공동행동이 30일 충남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충청남도의 인권·농민·노동·환경 등 각 모든 영역에서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위기충남공동행동의 4대 요구와 10대 과제를 공표하고, 이를 충청남도(김태흠 도지사)와 충남도의회가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위기충남공동행동, 충청남도(김태흠 도지사) 4대 요구와 10대 과제 해결을 촉구 투쟁선포 결의대회 
위기충남공동행동, 충청남도(김태흠 도지사) 4대 요구와 10대 과제 해결을 촉구 투쟁선포 결의대회 

이날 결의대회에서 인권, 농민, 환경, 노동 등 각 영역의 대표자들이 발언대에 나섰다.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이후 전국에서 최초로 충남인권기본조례와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폐지될 위기에 놓였다. 쌀값 폭락과 농자제값 상승으로 파산할 지경에 이른 농민들 그리고 생존의 위기와 탄소중립경제특별도를 선포한 바 있다. 

정작 피해가 집중될 해당 지역주민들과 노동자 등 당사자의 목소리가 질식될 지경에 이른 상황과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충청남도의 사업은 예산감축이란 미명하에 백지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각지대 노동자들을 지원하는 사업은 공중분해 될 상황을 설명하며 충청남도를 질타하고 규탄했다.

위기충남공동행동은 현재 충남도의회 341회 정기회의 중 인권, 노동, 환경, 농업 등 상임위와 예결위 그리고 본회의가 예정된 기간 동안 4대 요구와 10대 과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하며 충남도청·도의회 앞에 농성 천막을 설치하고 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농성투쟁을 전개하며 충남도의회 의장 및 해당 상임위원회 위원장의 답변을 요구할 계획이다.

인권·농민·노동·환경 위기 충남 공동행동은 충남에서 인권, 농민, 노동, 환경 영역에서 활동하는 단체 100개가 결합하고 있으며, 30일부터 천막농성을 시작으로 충남도의회 대응 행동과 12월 14일 도민대회를 개최 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