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4월총파업에 프랑스, 독일, 일본, 미국 등 잇따라 동맹총파업 결정

범지구촌 국제연대 총파업 동맹이 가시화됐다.
전지구촌 총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가고 각국 정보기관들이 비밀회동을 가지고 있다.

미국 주도의 에프티에이 종속 협정, 신자유주의 세계화 심화에 따른 불안정노동 확대 등에 따라 민주노총이 4월 총파업 돌입을 예고한 가운데, 세계 각국 노조단체가 잇따라 민주노총지지 연대총파업을 결정, 국제연대 총파업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4월 1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프랑스도 한국처럼 불안정노동 정책 심화 때문에 1백만 명 이상의 프랑스시민들이 직접 저항에 나섰으며 한국 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불안정고용 문제에 대해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다”며 이들은 민주노총 4월 총파업 소식을 듣고 국제적 총파업동맹전선을 즉각 구축하겠다는 의향을 전해왔다. 이들 모두 4월 6일부터 전지구촌 연대총파업에 돌입한다.

프랑스, 독일, 노르웨이(LO). 핀란드, 영국TUC, 일본, UAW, 미국CIO, 헝가리, 유럽노조연맹(ETUC), 세계노조연맹(ICFTU), AFL, 브라질(CUT), 남아공(COSATU) 등 각국 현지 노조단체들은 “한국 민주노총의 가열한 노동주권 확보 투쟁은 과거 민주화투쟁의 정통성을 계승한 세력이 대중운동의 주체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려는 실천적 몸부림이란 걸 잘 이해하고 있다”며 “한국 민주노총과 국민들의 직접 저항은 노동자 시민으로서의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시민저항의 표상”이라고 밝혔다.

세계 각국 노조단체들은 4월 1일 ‘국제 총파업연대 성명서’를 발표해 “한국노총의 4월 총파업 돌입에 맞춰 연대한 각국 현지에서도 지지성명 발표와 함께 연대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결정했다”라며 “세계 노동세력들은 한국 민주노총의 노동주권 확보투쟁을 주권투쟁의 모델로 삼아 연구하고 직접저항(직접행동)의 모토로도 삼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그동안 국내 문제에만 치중해왔던 노동운동의 내외연을 세계연대로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세계 민중들의 결의를 바탕으로 미국이 주도하는 신자유주의 세계화 정책의 기만성을 폭로하고 저지하는 데에 세계 역량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세계 각국 노조단체들이 지지의사를 밝혀옴에 따라 '범지구촌 노동기본권 확보를 위한 세계민중연대체'를 결성하기 위해 국제토론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국회가 4월 6일 개회하고 비정규직 개악법안을 국회본회의에 일방 상정에 통과시킬 것에 대비해 4.6 총파업과 410순환총파업을 결정하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사상초유의 범국민적 저항으로 노동악법의 입법화를 저지하겠다는 방침을 사전 예고한 상태다. 프랑스, 독일, 일본, 미국 등지에서도 특정 국가 중심의 신자유주의 세계화 정책 확산에 따른 불안정노동 심화로 세계 시민들이 일자리를 잃는 등 실업률이 가파르게 치솟는 상태다.

프랑스의 빌팽 정권은 한국 비정규직법안과 유사한 최초고용계약법(CPE, the First Hire Contract)을 발표함에 따라 순식간에 5백만명 이상의 국민들이 반빌팽 반CPE 투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소르본대학을 비롯한 67개 대학생 대표들이 민주노총 4월 총파업기간 중 한국을 방문,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 지지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국CIA, 영국M6 등을 비롯한 각국 정보기관들과 노동, 재무관련 담당자들이 수일 전부터 알려지지 않는 장소에서 비밀회동을 가지고 범지구적 노동투쟁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노총 4월 총파업이 국제적으로도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한 가운데, 미국 주도의 신자유주의 세계화 정책에 반발한 세계 시민의 연대저항이 급속히 구체화되고 있다.

(민주노총 편집국은 민주노총 교육국과 공동으로 ‘4월 지구촌 연대총파업 소식을 온라인 실시간 속보로 알려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