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끼리 통일시대를 열어가자!

안녕하십니까? 민주노총 ‘노동과 세계’ 편집부장 김정아입니다. 북측 대표단의 광주 방문을 환영하며 개인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어 너무나도 영광입니다. 민주노총 80만 조합원과 남측 노동자들에게 북측 노동자들의 광주 방문을 알리는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615공동선언 6돌 기념 민족통일대축전’ 행사가 성과있게 진행되길 바랍니다.

1) 먼저 여러 차례 남측을 방문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광주 방문에 따른 소감과 6돌을 맞이 한 615행사에 대한 의미를 말씀해 주십시오.

2) 얼마전 5.1절 행사 때 남측 노동자 대표단이 평양을 방문했습니다. 그때 용성 기계 제작소 전체 노동자 6000명이 대합창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남쪽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어떻게 가능하며, 준비하셨는지?

3) 아무래도 이북 노동자들의 생활이 제일 궁금합니다. 일하는 현장마다 다르겠지만 하루일과 즉 출󰋯퇴근 시간, 주당 근로시간, 쉬는 시간과 여가생활에 무엇을 활용하는지, 임금 책정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그 외에 여러 가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조선직업총동맹(약칭 ‘직총’. 위원장 렴순길)에 대한 설명이 빠질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06년 직총의 사업계획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참고로 민주노총은 4대요구(비정규 권리보장 입법쟁취! 노사관계로드맵 분쇄! 한미FTA 저지! 무상의료 무상교육)를 걸고 현장을 조직하고 있습니다.

5) 남북 노동자 교류사업의 현황과 성과에 대해서, 그리고 당부의 말씀

6) 통일을 위해 남북이 공동으로 해야 할 것과 노동자들이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 미국이 개성공단 노동자에 대한 임금착취, 인권문제 등을 제기하며, 개성공단 방문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한미FTA 협상과정에서 개성공단 원산지 표기 문제와 개성공단이 애초 계획된 200만평 단지 조성 속도가 늦어지고 있는 이유를 어떻게 보시는지

8) 광주 기아자동차 현장순회가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첫 남측 노동현장 상봉 자리입니다. 남측 노동자들의 기대와 설레임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9) 함께 노동부분 대표로 참석하신 분들의 사진, 이름, 나이, 직책, 사는 곳, 주로 하는 활동, 참가 소감을 들을 수 있는지

10) 마지막으로 하실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다시한번 더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이 인터뷰 내용은 최창만 부위원장 사진과 함께 민주노총 홈페이지 www.nodong.org에 게재됩니다. 당일 현장에서 사진 촬영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