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이 건설노동자들의 포스코 점거투쟁에 대한 일부 언론의 왜곡보도 태도를 정면비판해 눈길을 끌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19일치 <'노조 왕따 만들기'가 포스코 사태 해법?> 보도를 통하여 일부 언론의 왜곡보도에 대한 민주노총의 진단을 소개하는 한편, 그릇된 보도가 공권력의 폭력을 부추키는 등의 사태악화로 이어진다고 규정했다. 미디어오늘의 관련기사 원문을 소개한다.

[사진1]
<font color=blue><b>미디어오늘-'노조 왕따 만들기'가 포스코 사태 해법?</b></font>

<b>언론 '반노동자' 보도 사태만 악화…포항 비정규 노동자 '눈물'은 외면</b>

"일부 언론의 왜곡편파 보도가 노사 자율교섭을 회피하게 만들거나, 공권력의 폭력을 유도하는 기제로 자리잡고 있다." 포항지역 비정규 건설 노조원들의 포스코 본사 점거 농성이 19일로 7일째 접어들고 있다. 민주노총은 현장 소식을 인터넷 홈페이지(www.nodong.org)에 전하면서 언론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언론은 '(원청)사용자 측에 대한 근로기준법 준수나 8시간 근무보장, 주5일제 토요일 유급 보장, 현실적인 생활임금 보장' 등과 같은 실제 내용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은 채 '포스코 신인도 추락론, 지역경제 불황론, 노동자-시민갈등론, 파업 불법론, 공권력 훼손론' 등의 적대적 흑색논리를 앞세워 노사간의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민주노총의 이러한 진단은 언론보도에 대한 문제의식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포항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일까. 언론을 통해 전달되는 모습만 보면 노동자들은 포스코 건물 본사를 불법점거하고 있고 경찰에게 물리력을 행사하는 이들로 묘사돼 있다.

<b>민주노총 "언론 왜곡 편파보도가 노사자율교섭 방해" </b>

그러나 노동자들이 포스코 건물 점거농성에 나선 배경을 속시원하게 설명하는 언론은 드물다. 민주노총 위원장을 지냈고 포항 출신이기도 한 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은 포스코 점거농성의 배경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포항지역 건설노동조합은 지난 1일부터 토요 휴무 유급화와 토목 분회의 단협체결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원청업체인 포스코가 출퇴근 버스를 이용해 대체인력을 투입하려고 했고 포항지역 건설노조원들은 이에 대한 항의 표시로 지난 13일 포스코 본사 앞에서 농성을 진행했다.

대체인력 투입 중지와 교섭 중재를 요구하며 포스코 본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던 노동자들은 원청업체인 포스코가 아무런 응답이 없자 이날 오후 2시 포스코 본사에 진입해 농성에 들어간 것이다.

<b>단병호 의원, 포스코 점거농성 배경 설명</b>

단병호 의원은 "포항지역 건설 노동조합원들은 포스코의 건설 보수 업무 등을 담당해왔고 줄곧 관련 업무를 맡아왔다. 포스코에 의해 간접 고용된 비정규직 노동자"라며 "원청업체인 포스코는 하청 업체들을 강제해 성의 있는 교섭을 유도하지는 못한 채 불법적인 대체인력 투입과 공권력 동원으로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포항지역 건설 노동조합원들이 포스코 본사 농성을 강행하면서 요구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일까. 핵심 요구사항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주5일제를 실시하면서 기존의 임금 수준이 유지될 수 있도록 토요일을 유급 휴일로 해 달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과 노동조합법에 따라 단체협약을 체결하자는 것이다. 단병호 의원은 "단체협약은 근로기준법에 준해 1일 8시간의 법정 근로시간을 준수하라는 것이 주가 될 정도로 소박한 요구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b>농성 노동자, 토요일 유급 휴일 요구</b>

그러나 포항지역 건설노동자들의 이러한 요구는 언론에 의해 차단 당하고 있다. 현지 사정을 잘 알지 못하는 다른 지역 시민들은 언론이 전하는 내용을 통해 현지의 상황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중앙일보는 19일 1면 머리기사로 <"불법 점거로 포항 경제 타격"/시민 1만명, 농성 중단촉구>라는 기사를 실었다. 중앙일보는 기사에서 "경북 포항의 포스코 본사가 13일부터 6일째 지역 건설 노조원들에게 점거 당하자 시민들의 분노가 높아지고 있다"며 "시민들은 지역 경제의 동력인 포스코가 마비상태에 빠지자 잇따라 대규모 집회를 열어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언론에 비친 포항지역 건설노조원들의 모습은 불법 탈법을 자행하고 안하무인에 염치없는 이들일 뿐이다. 서울신문은 3면 <'어이없는 농성' 등돌린 시민들>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중앙일보 기사 제목은 더욱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b>중앙일보 "쇠파이프에 끓는 물까지"</b>

중앙일보는 이날 10면에 <쇠파이프에 끓는 물까지…>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중앙일보는 기사에서 "건설노조가 포스코를 점거한 뒤 경찰에 쇠파이프를 휘두르고 끓는 물을 끼얹는 등 폭력사태를 빚은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라고 주장했다.

경찰을 향해 쇠파이프에 끓는 물까지 붓는다는 기사를 보고 국민들은 어떤 판단을 내릴까. 이 뿐만이 아니다. 중앙일보는 "제철소 내 공사 현장이 모두 중단됨에 따라 하루 100억원으로 추정되는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며 "직원들이 제철소 내 연구소 등에서 근무하고 있지만 전산망이 부족하고 개인 컴퓨터에 있는 자료에 접근할 수 없어 업무에 지장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언론의 '노조 왕따 만들기'는 사태의 해법일까. 언론이 불법 점거 농성과 폭력사태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균형 잡힌 여론을 형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언론이 지적한 것처럼 전국이 수해피해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포항에서 진행되고 있는 점거 농성 논란은 노조에게도 부담이 아닐 수 없다.

<b>언론의 '노조 왕따 만들기'</b>

포항지역 건설노조 역시 파업이나 점거 농성이 최종 목적은 아닐 것이다. 포스코 본사 점거농성을 할 수밖에 없었던 현실과 이에 따른 원만한 해결책 모색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언론은 노조의 폭력성과 불법성에 초점을 맞춘 보도를 내보내며 '노조 왕따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게다가 정부의 강경진압을 부추기는 듯한 논조도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는 10면 기사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공권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앞으로 원·하청 업체 간 분규가 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포스코 본사 현장에는 1500여 명의 노조원들이 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 본사 건물은 노동자와 경찰들의 위험스런 대치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일부 언론의 지적처럼 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해 강제 진압에 나설 경우 '불의의 사고'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b>강제 진압 또 다른 '사고' 부를 수도 </b>

'극한대치'는 노동자, 사용자, 정부 모두에게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사태의 논란 중 하나는 포스코를 사용자로 볼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정부와 사용자는 포스코를 사용자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노총의 입장은 다르다.

민주노총은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가 자행되고 있는데도 교섭회피를 하는 포스코를 노사관계에서 직접당사자가 아니라는 것으로 비호하는 정부는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가 아니더라도 불법 하도급 문제와 원청업체의 사용자 인정 문제는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본사 농성 사태는 장기화되고 있다. 18일 정부는 긴급 담화문을 발표해 점거농성을 명백한 불법사태로 규정했다. 반면 민주노총은 19일 영남권 노동자 결의대회를 연 데 이어 오는 22일 포항에서 포항건설노조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정부와 노동계의 정면충돌 양상으로 흐를 수도 있는 대목이다.

이번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통해 '극한상황'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의 인식이다. 정답은 무엇일까. 경찰병력을 대거 투입하고 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강제 해산시키는 것이 해법일까. 폭력은 다른 폭력을 부를 뿐이다. 언론이 사용자의 시각이 아닌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것이 사태해결의 시작이다. 적어도 '노조 왕따 만들기'가 사태의 근본해법이 아닌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글=미디어오늘 류정민 기자 dongack@mediatoday.co.kr)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