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본부+울산지역건설플랜트노조 '노조와해공작 증거있다'

<b>[2신/7.28]"원청업체들이 건설플랜트노조원 취업 금지시켰다"
민주노총-울산건설플랜트노조 폭로, "경찰은 블랙리스트 관리"</b>

석유화학시설공사 원청회사인 SK(주)와 GS정유가 하청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건설플랜트노조원의 취업을 원천금지시켰으며, 경찰은 건설플랜트노조원들의 블랙리스트를 관리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노총울산본부와 울산건설플랜트노조는 27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ATC PROJECT 사내외주(협력업체) 선정 견적 설명회&#43089;라는 13쪽짜리 문건을 증거물로 제시하면서 원청업체들이 노조 파괴공작 차원에서 조합원에 대한 취업을 방해해 왔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그 근거로 이 설명회 문건의 "업체선정기준 3항 조직 및 인원동원능력 평가"에 <건설플랜트노조 가입자는 불가함>이란 단서가 붙은 사실을 제시하고 "이는 근로기준법 제29조 취업방해 금지 조항을 명백히 위반한 행위로서 노조에 대한 파괴공작"이라고 규탄했다.

이 문건에 따르면 원청회사는 SK(주)와 GS정유로 드러났으며 견적설명회는 2006년 5월 18일 오후 3시 회사 2층 회의실, 견적마감은 5월 25일까지 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밖에 ATC PROJECT란 SK와 GS가 컨소시엄을 형성해 석유화학장비시설을 타일랜드로부터 들여오는 사업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관련 문건에는 표준계약서 사본, 사내외주 역무표, 견적내역서 사본 등이 첨부돼 있다.

민주노총울산본부 하부영 본부장은 "지금까지 정황증거는 많았지만 실질적인 증거가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근거가 나타난 만큼 검찰과 경찰, 노동부는 즉각 전면수사에 착수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하고 "수사가 미진하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건설플랜트 노사분규는 사측이 노조를 없애려는 데서 비롯된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이 때문에 노조 가입자는 취업도 못하고 객지로 떠돌아다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울산중부경찰서로부터 입수했다는 <울산지역 건설플랜트노조원 블랙리스트>라는 문건을 공개했다.

민주노총은 "이는 경찰이 건설플랜트노조원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해 온 사실이 명백히 드러났다"고 밝히고 "블랙리스트는 경찰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관리하고 있는 것이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이 문건에는 노조원 70여명의 차량번호와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등이 낱낱이 적혀 있다. (출처: 울산CBS 시민기자단 김정주 기자 seagull0117@empal.com)

<b>[1신/7.27]포항투쟁 이어 울산도 건설일용노동자들 가세, 포항투쟁 전국화 조짐</b>

포스코 사측의 추악한 노조말살 기획공작이 드러난 가운데 포스코투쟁이 전국투쟁 양상으로 확산되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포항 포스코 투쟁이 가열하게 이어지는 가운데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더 이상 건설노동자들을 우롱하지 마라”며 울산지역 전문건설업체 불성실교섭 태도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하부영 본부장)는 26일 긴급성명서를 통하여 "포항전문건설노조에 대한 탄압과 왜곡책동에 이어 울산지역의 교섭해태와 노조와해공작은 최악의 상황만 만들 뿐"이라며 건설플랜트노조 취업방해 관련 문건 폭로를 경고하고 "울산건설플랜트노조의 투쟁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울산본부에 따르면, 울산지역건설플랜트노동조합은 지난 5월 2일(화) 90여개의 전문건설업체에 ‘2006년 교섭요구서’를 발송하면서 변화된 노사교섭을 촉구했다. 그러나 전문건설업체는 그 후 두달이 지나도록 노동조합 자체를 인정하지 않은 채 조합원명부만 들먹이며 교섭을 해태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작년과 비교하여 하나도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

특히, 조합원명부 공개는 곧바로 취업을 원천봉쇄해온 블랙리스트가 될 것으로 우려하는 가운데 지난 6월 30일 노조가 울산지방노동지청에 조합원 명단을 제출했다. 그 이유는 갈등과 분쟁을 넘어 대화를 통한 해결 바로 노사관계의 기본이 되는 단체협약을 체결하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울산본부는 밝혔다.

그러나 7월 10일부터 시작한 교섭은 실질적인 협상은 고사하고 첫발도 제대로 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K등 원청자본의 지시에 따라 교섭을 통한 조속한 타결이 아니라 시간끌기에 들어간 형국이다.

울산본부는 포항지역 건설일용노동자들의 반포스코 투쟁을 예의주시하면서 "포스코 사측의 '노조파괴 기획공작’이 울산에도 적용되고 있는것은 아니냐"며 전문건설업체와 원청자본의 불성실 교섭 태도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자본과 공권력 그리고 보수언론이 삼위일체된 탄압책동에 그냥 당하지 않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울산본부는 "포스코 본사 농성을 자진해산 한 이후 58명 구속, 79명 불구속, 4명 수배라는 노동관련 단일사건 중 최악의 사법처리가 이루어졌다"며 분개해하고 "그동안 포스코자본을 중심으로 자본의 모든 기관이 총동원되어 집행된 ‘노동자죽이기’ 공작의 실체도 드러나고 있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지역 오피니언리더, 건설노조 파업관련 대책회의(7월12일자)결과란 제목의 포스코 내부 문건이 폭로되면서 노조를 와해하기 위해 얼마나 철저히 또 광범위한 세력이 결탁되었는지 전모가 드러났다"고 성토하면서 울산본부는 "군사정권 시절보다도 치밀하고 입체적인 ‘노조때려잡기’"라며 포스코 사측의 노조와해 기획공작을 규탄했다.

울산본부는 이어 포스코 사측과 지역 보수언론들의 유착과 언론조작을 비판했다. "파업과 농성 이유는 몽땅 제거하고, 온 신문과 방송에 빨간색으로 도배를 했다"고 지적하며 포스코는 경찰로부터 노조동향에 관련한 기밀문서까지 제공받은 부분에 대해서도 맹공을 퍼부었다. 포스코사태는 자본세력과 공권력 그리고 보수 언론이 삼위일체가 되어 벌인 노동탄압의 결정판이라는 것이다.

한편, 울산본부는 울산지역건설플랜트노조가 흔들림없이 계속 투쟁을 전개한다는 방침을 재확인 했다며 27일 교섭을 포함헤 자본의 태도에 변화가 없다면 결국 최종결단의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건설업계의 고질적 문제인 중간착취의 다단계 하청구조의 즉각 개선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울산지역도 포항지역 포스코처럼 SK를 비롯한 원청자본이 다단계 착취구조의 꼭지점을 이루고 있다. 그 밑으로 90여개의 전문건설업체를 포함하여 얽혀있는 중간착취 불법다단계 구조가 존재한다. 이 착취구조가 노조탄압에 있어서는 포항 못지 않게 일사불란하게 작동되어 왔다는 것이 울산본부의 지적이다.

울산본부는 자본측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하여 "가장 쉽게 블랙리스트 작성을 통한 취업방해로부터, SK사설경비대가 시퍼런 낫과 쇠파이프로 무장(7월 14일 경찰연행)까지 전방위 작업을 해왔다"며 밝히고 " 울산시 정부와 공안당국은 이런 불법을 사실상 묵인 또는 방조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는 울산지역건설플랜트노조의 향후 투쟁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포항에서 드러난 지역내 자본의 카르텔과 노조파괴전략의 흐름이 울산에서 준동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나설 것임을 거듭 천명했다.

포항 포스코 사측의 노조와해 기획공작 실체가 폭로되고 포항지역 건설노동자들에 대한 대량구속 사태가 발생했다. 정부여당과 거대야당 등의 친자본세력이 노동자죽이기를 거듭하고 검경은 포스코 투쟁 관련 수배자 구속 전담반을 설치했다.

폭로된 포스코 사측의 추악한 이면에 대한 범국민적 협오감과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이 포스코 사태에 대하여 분노를 감추지 않는 가운데 포스코 사태는 전국투쟁으로 이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