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투본, “전 조직이 하반기투쟁에 모든 것을 걸자”

[사진1]
11월15일 총파업 돌입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민주노총이 총파업 조직을 위한 세부지침을 마련하는 등 본격적인 조직화에 나서고 있다.
민주노총은 실질적인 총파업 조직화 태세를 갖추기 위해 총연맹을 기획홍보, 조직, 교육선전, 정책대협 등 4개 팀으로 나누어 운영하는 등 조직을 투쟁본부 체계로 전면 개편했다.

[사진2]
특히 조준호 위원장은 10월12일 열린 투쟁본부 대표자회의에서 차기 지도부 선거에 출마하지 않을 것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하반기 총파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이날 회의 인사말을 통해 “하반기 투쟁에 모든 것을 버리고 올인할 것”이라고 밝혀 조직 내부에 총파업투쟁을 호소했다.

조 위원장은 앞서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 10월11일부터 총파업 조직화를 위한 현장순회를 벌여왔다.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지도부는 11월10일까지 지역과 현장순회를 이어가며 실질적으로 투쟁을 조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민주노총은 지난 9월20일자로 △노사관계 민주화 입법쟁취 △한미FTA협상 저지 △비정규권리보장 입법쟁취 △산재법 전면개정 등 하반기 4대 핵심요구를 내 건 전 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이기 위한 총회 소집을 공고를 낸 데 이어 10월17일까지 가맹 산별연맹과 단위노조 위원장 명의의 총회소집 공고를 일제히 내도록 했다. 10월16일부터 11월3일까지 진행하는 찬반투표 때는 한미FTA협상 반대 서명도 함께 진행토록 했다.

10월18일부터 30일까지는 집중투쟁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에는 △10월22일 전국비정규노동자대회 및 민중대회(서울집중) △10월23~27일 한미FTA협상 저지 제주도 원정투쟁 △10월25일 공무원노조 탄압저지 노동자대회(전국 동시) △10월하순 하중근열사 살인책임자 처벌 촉구대회 등을 벌이며, 필수공익사업장, 특수고용, 공공부문, 택시 등 영역별 투쟁도 병행한다.

사회적 여론 형성을 위해 한미FTA협상 반대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전면 개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간부와 조합원 1만인 선언운동도 추진해 총파업 돌입일에 즈음해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해 19개 산별연맹 위원장, 15개 지역본부장, 단위노조 위원장이 모두 총파업 호소문을 발표하는 한편 10월중에 지도부의 투쟁결의를 천명하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10월12일 투본대표자회의에서 이같은 총파업조직화 1차 세부지침을 심의한 데 이어 17일 다시 투본대표자회의를 열어 11월 투쟁과 관련한 구체일정을 확정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