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실험, 상설연대체 논의하고 민중총궐기 합의

전국민중연대는 지난 6월 2차 대표자회의 이후 4개월여 만에 대표자회의를 열고 △11월 민중총궐기 성사의 건 △전국민중연대 조직발전논의 보고 및 조직발전안 채택의 건 △북핵실험 정국에 대한 대응방향 및 계획의 건을 심의하고 채택하였다.

[사진1]
이 가운데 상설연대체 건설과 관련한 ‘전국민중연대 조직발전논의 보고 및 조직발전안 채택의 건’은 논란 끝에‘조직발전안’을 채택했다. 한편, 지난 2년동안 장기간 논의를 이어왔지만 더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노동자의 힘’과 ‘사회진보연대’ 등을 비롯한 6개 참여 단체(총 37개 단체중)의 입장을 확인하며 다수의견에 따라 최종 확정되었다.

세부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전국민중연대는 조직발전논의 경과에 기초해 연내에‘진보진영상설연대체 건설준비위’(준비위)를 결성하며 △전국민중연대는 ‘진보진영상설연대체’ 건설에 대하여 각계각층에 공식제안하기로 결정했다.

반면 ‘11월 민중총궐기 성사의 건’은 별다른 이견없이 합의되었고, 결정에 따라 11월 22일, 29일, 12월 6일을 민중총궐기의 날로 세우고 전조직이 역량을 다할 것을 결정했다. 관련하여 민중총궐기를 향한 “중앙․전국차원의 정치전선이 불분명하다”라는 지적이 받아들여짐에 따라 이후 민중총궐기 기획단은 논의를 발전시켜 정치전선의 핵심을 뚜렷이 세우고 구체화하기로 했다.

또한 민감한 정세와는 달리 ‘북핵실험 정국에 대한 대응방향 및 계획의 건’ 또한 커다란 무리 없이, ‘반미반전 평화운동’의 원칙을 확인하는 선에서 정리되었다. 이 과정에서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는 민중연대가 채택한 ‘기본입장’ 가운데 “북핵폐기와 미국의 대북적대정책폐기 및 한반도 평화협정체결로 한반도 비핵화실현 ▷ 북의 핵과 미국의 핵위협의 동시제거 91.9선언 이행을 통한 북미관계 정상화 및 한반도 평화협정체결”을 우선적으로 강조할 것을 제안했고 승인되었다. 또 ‘사회진보연대’의 요청에 따라 10월 22일 반미반전 대회에서는 진보진영 안에 존재하는 북의 핵실험에 대한 이견들을 대회기조에 편향없이 반영키로 했다.

[사진2]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