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nt color=darkblue>민주노총의 하반기 총파업이 가시화되면서 '조중동'을 비롯한 보수언론들이 민주노총 물어뜯기에 나섰다. 사회적, 경제적 약자가 노동조합을 만들어 자신의 권리를 확보하려는 태도는 정당하다.

자본 기득권 세력들이 판을 치는 나라에서 수많은 노동자 민중들이 사투를 벌인 끝에 초보적인 형태의 노동법도 제정됐다. 그러나 자본 기득권 세력들은 더 많은 이윤을 독점하기 위하여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는다. 근로기준법 등에 적시된 최소한 법조차 지키지 않는 자본 기득권세력의 전후방에 수구보수 자본언론이 위치해있다. 이들은 배부른 자본계급을 대리해 배고픈 노동자 민중들의 호소를 무력화하기 위한 기만적인 논리들을 쏟아내 대중을 현혹한다.

대중의 사고와 이성을 마비시키는 수구보수언론의 왜곡보도 때문에 노사갈등은 커지고 사회불안은 가중된다. 그러나 노동자들이 노동자에게 주어진 최후의 권리인 파업을 벌이려하면 그 순간 정권과 자본은 한몸통으로 변해 노동자 죽이기에 나선다. 국제 사회마저 한국정부의 반인권적 노동탄압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다.

11월15일 민주노총 총파업, 11월22일 민중총궐기 투쟁 등을 앞두고 수구보수 자본언론이 미쳐 날뛴다. 이들의 시대퇴행적인 왜곡보도의 본질에 대하여 민주노총 언론대책특위 허영구 부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편집자주)</font>

[사진1]
[관련기사]
<b>▲수구언론→수구보수자본언론, 이들은 범죄집단</b>=용어에서 수구언론이라했는데 수구보수자본언론이라고 쓰고 싶다. 수구라고 하면 변화를 거부하고 기득권 유지에만 집착하는 '꼴통' 개념인데, 거기에 보수라는 단어를 더해 진보와 대립되는 수구보수로 규정하고 싶다.

민주노총에 대한 공격은 수구보수만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입장만 철저히 대변하므로 수구보수자본언론이라고 하자. 특히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이하 '조중동문')를 과연 언론이라고 할 수 있나. 언로노조 신학림 위원장은 "조중동문은 우리 사회의 범죄집단"이라고 규정하고 비판했다. 범죄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는 뜻이다. 법적 문제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따져봐야 할 문제가 있겠지만 조중동문의 횡포와 그 영향을 보면 범죄적 성격을 갖고 있다.

(그들은)노동자들의 절박한 몸부림을 '불법'으로만 몰아간다. 농민들이 도시빈민화 되는 절박한 상황도 모르쇠하고, 그들이 주장하는 '간첩단 사건'의 경우, 협의에 불과한 사건을 단정적으로 보도함으로써 직접 피해를 주는 논법이나 논리전개는 실제로 범죄행위라고 할 수 있다. 수구보수자본언론은 범죄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b>▲수구보수자본언론의 기만성에 대하여</b>='기만성'이라는 사례를 분석해보면 첫 번째, 노동자, 농민, 학생 등의 요구와 관련한 정당성 여부에 대하여 (조중동문은)논리적으로 따져보는 절차없이 일단 '악'으로 규정하려 든다. 자기네가 악으로 규정한 집단은 어떤 얘기를 하든, 의도가 무엇이든, "나쁜 것이다"라며 설정을 하고 기사를 쓴다. 두 번째는 기사에서 당사자들의 발언이나 의견을 대등하게 싣지는 않더라도 최소한은 반영되도록 해야하는데 민주노총 쪽의 주장이나 의견은 거의 싣지 않는다. (조중동문은 그들의 입맛에 맞는)정권과 자본의 목소리만 반영한다. (그런 방식으로)일방 공격을 퍼붓는다. 세 번째는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기사를 남발한다. 공격을 하더라도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비판해야 하는데 자기네 입맛에 맞는 논리나 숫자, 법률, 해외사례만을 끄집어내 일방적으로 공격을 한다.

<b>▲수구보수자본언론은 범죄집단에 불과</b>=궁극적으로 기사가 사실을 객관적으로 드러내주고 독자판단을 유도해야 한다. 객관적 사실을 드러내놓고 자기쪽 입장을 강조하면서 유리하게 주장하는 정도는 봐줄만하지만 그 범위를 벗어나 자기네들이 정한 논리만을 갖고, 처음과 끝을 수놓는다. 중간과정과 무관하게 결론을 내린다. 기사, 칼럼, 사설을 분석해보면 수구보수자본 언론들은 일관된 논리를 펼친다. 특히 칼럼니스트와 학자들을 동원하여 민주노총을 공격하는데 (조중동문이 동원한)법학자, 경제학자, 노동경제학자, 사회학자 등은 자본 입장만 대변하는 일관된 논리를 갖고 주장한다.

민주노총이 투쟁을 선언하고 행동할 수밖에 없을 지경에 이른 문제의 본질을 외면하고 대부분 정치적 요구로 호도하거나, 요구 관철방식이 불법이라며 딱지를 찍는다. 민주노총, 전교조, 공무원노조 등을 하나의 큰 권력집단으로 취급하는 방식으로 이미지에 손상을 가한다. 노동조합을 약화시키거나 무력화시키려 한다.

이런 방식으로 노동시장을 유연화하거나 노동법을 개악하려 든다. 그들의 주장을 비판하면 (노조활동때문에)사회가 불안정해진다거나, 경제성장률이 떨어진다거나 세계화에 낙오한다는 논리를 들이미는 방식으로 일반 국민들에게 민주노총이 곤란하다는 인상을 심는 데에 주력한다. 조중동문은 정치사상적으로 북한과의 관계를 연계시키거나 친북반미 딱지를 붙인다. 정상적인 노동조합이 아니라는 이미지로 채색한다. 수구보수자본 언론은, 한국노총은 정상적인 노동조합으로, 민주노총은 그 반대라는 논리를 전개한다. 조중동문은 자본의 이해를 대변한다. 수구보수꼴통들의 이해를 대변하는데 이건 범죄집단이다. 언론으로 포장해서, 언론의 이름으로, 언론의 탈을 쓴 채 매일 민주노총과 노동자들에게 공격을 퍼붓는다. 이들이 발간하는 신문 총량이 3백만부에 이르고 독자가 1천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언급되고 있다. (독자 파급력을 고려해보면)독자들에게 거짓논리를 갖고 선전하는 기만성을 보이고 있다.

<b>▲수구언론들의 민주노총 죽이기 총공세 이유</b>=일제 식민치하에서 독립운동과 노동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됐다. 미군정아래에서는 전평의 영웅적인 투쟁이 있었고 그 이후 이승만, 박정희 독재정권이 이어졌다. 노동 운동도 침체됐는데 그때 대한노총이라는 어용 노동단체를 만들어 노동자를 통제하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개발독재식 고도경제성장론을 등장시켜 무한착취를 벌인다. 대한노총은 한국노총으로 이어졌고 그 존재는 자본과 권력에 기반한 독재정권 입장에서 보면 초기자본을 축적(윈시적 축적-노동계급에 대한 무한착취)을 위하여 노동자들의 계급적 각성이나 전투적 노조를 허용할 수 없다는 논리를 만들었다. 어용노조를 통하여 통제하고 관리한 것이다.

'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수구언론들이 태도를 달리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 민중들에게 정치적 여건 전환, 직선제 쟁취 등과 같은 정치제도적 변환 정도로 민중의 불만을 무마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노동자들이 계급적으로 각성하면서 단순한 형식적 민주주의 진전만으로는 노동자들의 요구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수 없다는 현상이 뚜렸해졌다. 정치권력의 힘을 업고 기능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의 이윤 극대화 추구는 (필연코)노동자 착취를 확대하였으며 결국 노동자와 충돌하게 됐다. 갈등이 표면화된 것이 바로 87년 대투쟁이었다. 그 투쟁을 통하여 각성한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민주노총이 건설됐다.

<b>▲세계 자본주의 편입을 겨냥한 거대한 전략틀</b>=민주노총이 (사회 중심세력으로)빠르게 발전하자 수구언론들은 민주노총 건설을 자본의 위기로 받아들였다. 어용노조에 대립되는 민주노조 건설은 노동자들의 계급적 단결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쉽게 교체될 수 없다는 점을 (수구들이)인식하게 된다. 저들의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집요하게 장기전략 목표를 세운다. 신자유주의 논리는 세계 자본주의 편입을 겨냥한 재편 전략과 맞물려 있다. 신자유주의라는 말을 신자본주의, 신약탈주의라고 부르자.

민주노총 죽이기는 87년 이후 새롭게 등장한 민주노조를, 전체 노동자들의 상징인 민주노총을 깨기 위한 국내자본 세력이 장기적 전략을 마련한 것으로 해석한다. IMF환란이후 (한국은)세계자본에 편입되는데, 세계 자본 전략이 급속하게 결합되면서 민주노총 죽이기라는 노골적적인 현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한편으로는 노동운동 내부의 위기도 잇따랐다. 운동내부의 갈등과 함께 현장 조직화 문제 등 겹치면서 (수구언론은 그 틈을 놓치지 않고)민주노총 죽이기에 전투적으로 매달린다. 사실, 십 년 전만 해도 지금처럼 맹동적이고 자극적이지 않았다.

최근, 외대노조 투쟁과 관련하여 십년전과는 달리 조중동문은 1면 탑으로 (자신들의 논리로 작성한 기사를)게재하는 정도다. 무노동무임금이라는 논리를 들어 외대노조의 투쟁 본질과 무관하게 자본논리를 관철시키려는 내용이다. 불법파업→해고→사법처리→임금지급금지-파업저지 논리로 이어진다. 기타 집단의 (노사)평화선언, 임금동결 등을 확대 게재하는 방식으로 민주노총 총파업 노선에 복무하지 않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대단히 비중있게 취급한다.

<b>▲수구보수 자본언론의 정형화된 민주노총 죽이기 방식</b>=민주노총 죽이기 방식을 뜯어보면, 수구보수 자본언론은 (민주노총이나 노동과 관련된 사안을 취급함에 있어서)사건이 있을 때마다 산발적으로 툭툭 던지는 방식이 아니라, 주도면밀하게 논리를 전개한다. 경제신문은 경제논리를 갖고, 조중동문은 정치적 논리를 갖고 서로 호환하며 민주노총 죽이기를 진행한다. 특히 조선일보가 민주노총 죽이기를 위한 교묘한 이데올로기를 확산하는 주범이다. 경제신문은 경제논리를 만들어 조중동문으로 논리를 옮겨 확산한다. 최근에는 전교조나 공무원노조를 과녁으로 삼아 외곽에서 집중공격함으로써 종국에는 민주노총 죽이기로 진입한다.

<b>▲시장근본주의자들의 탐욕스러운 독식</b>='조중동문'은 이념적으로는 시장근본주의자들이다. 거기에 반대되는 정치사상은 좌파 사회주의이다. 정치적으로 북한이 위치하는 셈이다. 남한 사회를 보면, (수구들이 보기에)노무현 정부마저 좌파라고 몰아붙이고 싶어 안달하는 모습이다. 그런데 노무현 정권이 한미에프티에이를 적극 추진하는 장면을 보면서 다소 엉거주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들이 노무현 정권을 좌파라고 몰아붙이는 이유는 노무현이 싫으니까 무작정 좌파라고 몰고 싶은 것이다. 엄밀하게 말하면 (수구의 눈으로 보기에도)정치적 내용에 있어서 비판할 점이 없다. 역대 정권중 최악의 부동산 값 인상, 노동탄압 등을 보면 (수구들이 노무현 정권을)좌파라고 규정하는 것은 투정에 불과하다. 싫으니까 뒤집어씌우는 꼴이다.

햇볕정책만 보더라도 노무현 정권에서 새삼스러울 게 있나. 이 정책은 김영삼 정권 때부터 마련된 것이지 않나. (만일) 차기집권을 한나라당이 차지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이 퍼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자기네가 권력을 잡으면 햇볕정책을 단절할 것이라고 하는데 결론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그들도 잘 알고 있다. 노무현 정권이 싫으니까 (좌파로 묶어)함께 몰아가고 싶다는 것인데, 결국 그 결론은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죽이기로 나타난다. 민주노동당은 (민주적)사회주의를 채택하고 있는데 무상의료 무상교육, 부유세 등의 정책을 내놓고 있다. 또한 민주노총도 민주노동당의 무상의료 무상교육 등의 정책을 당연히 채택하고 있다.

민주노총 선언과 강령에서 나타난 노동해방이라는 표현을 보더라도 '평등사회'에 대하여 시장근본주의자들이 보기에는 이념적으로 분명히 반자본주의라는 것이다. 조중동과는 (완전히)다른 길에 서있다는 것인데 그 점을 민주노총 강령이 제시하고 있다. 노동법개악 저지, 비정규철폐, 한미에프티이에이 저지, 산재개혁, 무상의료무상교육 등과 같은 정책들이 바로 조중동문이 갖고 있는 시장근본주의와 배치되는 길이기 때문에 민주노총이 가장 큰 적으로 취급되고 있다.

<b>▲자본계급의 가장 두렵고 무서운 '적' 민주노총</b>=민주노총이 만들어지면서(95년11월) 노골화되기 시작했다. 90년초를 살펴보자. 당시 대노협, 현총련 업종회의 등과 같은 다양한 조직형태 등이 존재했다. 그 당시 노동자들은 임금인상 투쟁을 벌였다. 노동자 임금인상 투쟁과 관련하여 수구언론들은 크게 긴장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화폐발행권력을 자본가 권력이 쥐고 있기 때문에 돈 10%를 더 찍어 뿌리면 되기 때문이었다.

이런 구조 때문에 제아무리 임금이 인상되더라도 노동자 삶의 질은 결코 나아지지 않는다. 근로조건 임금인상 투쟁에 대하여 자본가들은 위협을 느끼고 있지 않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당시 임금인상 투쟁 논리가 자본가들한테 타격을 주는 투쟁이었다면, 삼성, 현대와 같은 재벌기업은 망했어야 했다. 그런대 그 재벌기업들은 오늘날 더 성장했다는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다. 대우 재벌가 망한 것은 다른 경우이고.

'93년 전노대를 만들면서 (수구보수 자본언론의)기류가 바뀌기 시작했다. 노동자 민중들이 사회개혁을 바탕으로 투쟁 요구를 내걸었다. 구체적으로 의료보험 통합, 재벌개혁 등의 요구 가 출현한 것이다. 또한 노동조직이 산별 중앙조직으로 건설되기 시작했고,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단일조직이 견설되면서 요구조건과 수준이 달라졌다. 생활임금 투쟁에서 정치세력화로 옮겨가는 성격을 띄게 됐다. 이 시기가 바로 (수구보수 자본언론의)민주노총에 대한 조직적 대응의 분기점이라고 볼 수 있다. 시장근본주의자들이 체제를 건 적극 대응은 93년 전노대 건설부터 시작됐다. 그 시점을 기점으로 그 이전은 공안적 시각이었고 그 이후부터 자본주의 체제적 시각으로 변한 것이다

<b>▲조중동문의 자본주의 수호전쟁?</b>=(수구보수 자본언론이)민주노총과의 대립구조를 자본주의 체제 수호 전쟁으로 간주하는 듯 하다. 과거 반공정신에서 자본주의 체제 기득권 수호로 변경하였으며 동시에 세계 자본주의 재편과정에서 (기득권 우위를 믿고)전쟁을 치르자는 것으로 보인다.

수구보수 자본언론은 세계 석학들을 불러모아 각종 포럼 등을 끊임없이 개최한다. 신자유주의 신봉자들, 부르주아 학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특집을 대대적으로 싣고, 망한 사회주의 국가들이 자본주의화 되어 가는 과정을 특집으로 삼는다. 북유럽이나 서구유럽의 사회복지 체제에서 불거지는 (약소한)문제를 비판하면서 신자유주의만이 정답이라는 방식으로 독자를 사기친다. 이런 방식을 한국 노동경제 정책 수립에 반영되도록 압력을 넣는다.

세계 자본주의에 편입시키려는 용의주도한 작전인 셈인데 그 걸림돌이 바로 민주노총이라고 간주한다. 민주노총이 투쟁하는 부분은 자본가와 직접 대립되는 부분이라고 받아들이며 직접 충돌하는 양상이다. 민주노총은 자본에게 넘어가는 사회적 소유나 생산수단의 변화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자본이 소유한 것에 대하여 민주노총은 공공성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소유변화를 요구하는 부분이다. 한국의 공공률은 전체 8%에 지나지 않는 데도(수구보수 자본언론은 극력 반대한다). (수구보수 자본언론은)이 요구에 대하여 체제 자체를 부정하는 논리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민주노총을 두려운 존재, 골치 아픈 존재로 인식하고, (전향적인 대안을 내놓지는 않은 채) 민주노총 죽이기에 혈안이다.

<b>▲미국, 일본 베끼기에 혈안인 한국 노동관료들</b>=(한국은)영미식 자본주의 체제아래에서 노동운동을 약화시키고 (강제로)체제에 편입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영국의 경우 노동운동 뿌리가 깊기 때문에 대처, 블레어로 이어지면서 노동운동이 약화됐지만, (노동운동이)실망할 정도는 아니다. 미국 노동자들은 1800년대 말부터 1900년대 초까지 미국의 독점자본에 대항하는 전투적 노동운동을 벌였다. 미국이 세계대전을 통하여 경제강국으로 변모하기 시작하면서 (걸림돌로 인식된)노동운동을 깨기 시작했다. 메카시즘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미국은 당시 반공주의를 전면에 걸어)이념적으로 깨고, 경제적으로 자본을 우위에 두는 방식으로 노동운동 무력화를 꾀하는 양동 공격을 실시한다. 미국은 메이데이 조차도 잃어버린 나라다. 5월 1일을 '법의 날'로만 취급하고 있지 않나. 결국 사업장 단위의 노동운동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일본도 2차 대전 이후, 미군정이 그려준 노동운동을 하게 됐다. 일본은 70년대 고도성장을 거치는 과정에서 일정부분 자본에 대항하는 과정을 거쳤지만 80년대 후 국가권력과 자본에 의한 탄압과 내부 노동운동 침체 때문에 무너지고 말았다. 노동법개악 비정규 문제 등과 같은 법과 제도 등이 바로 일본에서 건너온 것이다. 임금체계에서의 성과급, 계약직 방식은 미국식 모델이다. 한국경제가 미국과 일본 자본의 실질적인 지배아래에 놓여있다. 따라서 미국과 일본의 노동통제 방식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미국에서 학습한 일부 경제학자 등이)미국식 경제논리를 갖고 한국 노조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수법을 제공해왔다. 우리나라 관료들도 거의 미국을 거쳐 형성된 인맥들이다. 이념적으로는 영미식, 법논리는 일본을 모방하고 있다. 현재의 파견법 등은 일본법을 그대로 베낀 것에 불과하다.

<b>▲조중동의 집요한 공작 '민주노총을 고립시켜라'</b>=조중동문은 민주노총에 대한 고립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결국은 귀족노조, 기득권세력이라는 논리를 갖고 고립화시키고 있는데 그 방식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조직된 정규직 노조, 대기업 노조를 고립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다. 역으로 전체 노동자들의 계급적 이해를 대변하는 노동운동이 필요한데 그러러면 일부 조직된 노동자보다는 전체를 끌어가려면 정치사상이 필요하다.

조직되지 않으면 투쟁할 수 없다. 조직하려면 노동자 정치사상이 필요하고 무장해야 한다. 실직자, 노숙자가 늘어나면 혁명이 일어날 것 같은데 혁명은 일어나지 않는다. 정치사상이 없기 때문이다. 쟁점을 정리하고 관철하려면 정책도 필요하다. 그 다음 교육선전을 통하여 현장조직을 한다. 이런 구조가 흔들리고 있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도 든다. (민주노총 입장에서는)당면한 투쟁과정이 계속 떨어지니까 사실 대응할 기회가 그만큼 부족해진다는 것도 문제다. 이럴수록 정치사상 개발, 교육, 제시, 의견 순환 등의 주도면밀한 계획을 짜야 한다. 이런 부분을 실행하려면 상당한 인력과 재정, 시간도 필요하다. 기획전문가집단(싱크탱크 풀)이 필요한데 여력이 없다.

반면에 수구보수 자본언론들은 총체적으로 몽치고 반노동 논리를 동원한다. 그 이유는 (민주노총을)고립화해서 깨려는 것이다. 고립화되는 여지를 보이는 순간 정파적 이해갈등을 조장하고 그 입장 차이를 벌어지게 만든다. 점점 어려워지게 되니까 어려움을 돌파하는 방식이 크게 부각된다. 운동방식을 놓고 노선대립이 커지는 것으로 묘사된다. (수구보수 자본언론이 조장하는)악순환이다.

<b>▲수구보수자본언론의 민주노총 정파틈 벌리기 전략</b>=솔직히 말하면, 수구자본세력과 민주노총과의 간격이 크지 운동진영 내부의 대립이 큰 게 아닌데, 수구보수 자본언론은 그 간격이 큰 것처럼 호도하고 균열시킨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변증법적 통합을 어떻게 이뤄낼 것인가가 대단히 중요하다.

(우선)내용이 채워져야 한다. 조직은 변화되는 정세를 수용할 수 있는 사상적, 지적 역량을 갖춰야 한다. 오근호 박사가 민주노동당 발전안에 대해 언급했다. 무상교육, 무상의료, 부유세 신설 등을 주장했는데 재정과 복지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거기에는 오늘날 금융자본주의 사회에서 환율, 투자, 국제적 금리변동이라든가 하는 구조가 빠져있다. IMF 외환위기 핵심이 여기에 있는데.

우리는 여전히 이런 정세변화에 대하여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정세변화를 수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정책적 대안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세인식이 부족하고 따라서 대응이 형이화될 수밖에 없다. 지금 투기자본 공세 때문에 발생한 오리온전기 사태, 쌍용자동차 투쟁 등을 보면 총파업 투쟁만으로는 돌파하기 어렵다. 전술과 전략이 필요하다.

<b>▲멋도 모르고 따라짖기 바쁜 '미친 수구보수의 개'들</b>=수구보수자본언론들의 목소리는 천편일률적으로 똑같더라. "이런 쓸데없는 일을 해야 하는가"라는 회의감마저 든다. 이들의 논리는 정형화되어있고 단순반복적이다. 따라서 똑같은 논리로 대응해야만 하는 현실에 대하여 무기력하게 될 때도 있다.

그러나 이건 전쟁이다. 똑같은 방패로 막고 총을 쏠 수밖에 없다. 근로조건개선과 산재개선 투쟁을 하듯이 자본은 일초당 이윤을 계산하면서 끊임없이 착취하고 있다. 수구보수 자본언론은 바로 이런 자본의 입장만을 대변한다. 이 부분에 대하여 "따분하고 무료할 수도 있지만 포기해서는 안 된다"라고 생각한다. 소재는 다르겠지만 근본은 다르지 않다. 여기에 대한 체계적 대응방안이 노동 쪽에는 없기 때문에 사명감을 갖고 임하고 있다.

왜 이런 작업(허영구 부위원장은 매일 조중동문을 모니터링하고 논조에 대한 비판적 분석글을 쓰고 있다-편집자주)이 필요한지 모델을 만들고 싶다. (2006년)연말에 자료집을 만들어 알리고 싶다. 말하자면 자본의 총공세와 관련하여 노동부문을 정리해 (대중에게)고발할 생각이다. (지금은)무방비 상태에서 상대방이 쏜 총알을 맞고 있는 형국이다. 민주노총은 언론대책에 관한 문제를 좀 더 조직적이고 전면적으로 달라붙어 분석하고 대응해야 한다. 구체적 투쟁전술까지 제시해야 한다. 또 하나의 투쟁전선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사상적, 정책적, 언론대응 등을 반드시 강화해야 한다.

<b>▲민주노총 언론대응체계 확실히 구축해야</b>=민주노총 언론대응 역량에는 한계가 있다. (수구언론의)무차별적인 사업장 공격, 금속에 대한 총체적인 공격이 예상된다. 이를테면 현대자동차노조에 대한 공격을 전면적으로 벌일 추세다. 이런 부분에 대해 반론을 펴려면 (일상적으로)현대차 경영분석, 노조와의 정보교류 등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대안이 있다면)산업업종별로 들어오는 공세에 대하여 해당연맹이나 총연맹이 (수구보수 자본언론의 민주노총 죽이기 공세에 대하여) 공동대응하기 위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크게 보면 총연맹이 해야 할 부분이다.

수구보수 자본언론은 파업 그 자체에 대하여 민주노총을 전투적 노조라고 운운하면서 합법파업의 불법파업 매도, 경제불황론 등의 이념공세를 펴고 있다. 민주노총은 신속정확하게 논리적으로 대응하고 받아치기 해야 한다. 수구보수 자본언론은 민주노총 산하 조합원들에 대한 사법처리 등을 강압하는 방식으로 총파업에 돌입하는 사업장 조합원들을 끌어내려 김을 빼고 무력화시키는 작업을 할 것이다. 민주노총은 파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노동자들도 실질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는 쪽에도 주력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무금융 노동자의 경우 파업에 버금가는 행동을 하게 하고 그것을 언론을 통하여 사무금융 노동자들이 대중운동에 나서게 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즉, "언론을 통하여 전체투쟁 전선을 엄호하고 만들어 낼 것인가"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언론대책으로는 총연맹-연맹-사업장을 묶어 공동언론대책위를 구성하고 가동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구체적 행동으로 대응해야 한다.

<font color=darkblue>예정했던 인터뷰 시간은 길어졌고 저녁식사 시간을 훌쩍 넘긴 끝에야 인터뷰 자리를 마감할 수 있었다. 입동을 지난 겨울밤은 때아닌 폭풍에 놀라 가슴을 두근거린다.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가까운 식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자리에 앉자마자 다시 인터뷰성(?) 대화가 시작됐다. 아니 토론이라는 편이 어울리겠다. 김치찌개를 올려놓고 시작한 '토론'이 그 앞의 인터뷰 시간만큼 이어졌다. 수구보수 자본언론이 유지하는 왜곡보도때문에 사회적 피해가 막대하다는 허영구 부위원장의 표정에서 숨은 분노를 읽을 수 있다. 허 부위원장이 노동운동에 전념한지 이십여 년을 훌쩍 넘겼다. 그는 지난 2005년 해외투기자본의 횡포를 고발하고 감시하기 위하여 투기자본감시센터를 만든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지금은 론스타구속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라며 담담히 회고한다. 그는 매일 보수언론들의 노동부문 왜곡보도를 모니터링한다. 그걸로 끝이 아니다. 엉덩이에 못이 박힐 만큼 긴시간동안 장문의 분석글을 작성해 인터넷에 공개한다. '허영구'라는 실명으로 글을 올리고 있다.</fon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